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시진핑 "한중관계 매우 중시…좋은 동반자 돼야"

공유
0

시진핑 "한중관계 매우 중시…좋은 동반자 돼야"

수교 30주년 축하 서신 "尹과 소통 강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은 24일 "중한 양국은 좋은 이웃, 좋은 친구, 좋은 동반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 17호각에서 열린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리셉션에서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대독한 축하 서신을 통해 "나는 중한관계 발전을 고도로 중요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 주석은 "세계가 새로운 변혁기에 들어섰다"면서 "이런 중대한 시점에 중한 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동주공제(同舟共濟·한 배를 타고 나아감)와 단합·협력을 해야 위기를 극복하고 난관을 뚫고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 주석은 "(윤석열) 대통령님과 전략적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수교 30주년을 새 출발점으로 삼아 양측이 큰 흐름을 잡고 방해를 배제하며 우정을 다지고 협력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감으로써 양국 관계의 더 아름다운 미래를 열고 양국과 양국 국민에게 더 많은 행복을 가져다주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또 "수교 이후 30년간 양측의 공동 노력에 의해 중한관계는 시대와 더불어 전방위적인 발전을 이룩했고 풍부한 결실을 맺었다"면서 "중한관계가 이런 눈부신 성과를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은 양측이 긴 안목을 견지하고 시대적 흐름에 순응하며 양자관계에 끊임없이 새로운 시대적 내실을 불어넣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양측은 성실한 의사소통을 통해 이해와 신뢰를 증진해 왔다. 개방과 포용을 견지하고 역내 평화와 안정을 함께 수호하며 역내의 통합과 발전을 추진하고 국제관계의 기본 준칙을 수호해 왔다"면서 "이는 우리가 소중히 여기고 계속 지켜나가야 할 귀한 경험"이라고 말했다.

왕이 부장은 이날 별도 축사에서 "우리는 일관되게 초심을 고수하고 서로 존중하고 신뢰해야 한다"며 "각자의 사회 제도와 발전 노선을 존중해 중한관계의 정치적 기반을 끊임없이 잘 수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왕 부장은 "디커플링(탈동조화)에 함께 반대하고 자유무역 체계를 함께 지키며 산업망과 공급망의 안전성과 원활함, 개방성과 포용성을 함께 수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hj04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