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러시아, 위성 방해 '블라인드 레이저' 무기 시스템 구축 추진

공유
0

러시아, 위성 방해 '블라인드 레이저' 무기 시스템 구축 추진

위성 로켓트 발사 장면. 사진=로이터
위성 로켓트 발사 장면. 사진=로이터
러시아가 인공위성 블라인드 레이저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러시아는 머리 위를 도는 위성을 방해하기 위해 새로운 지상 기반 레이저 시설을 건설하고 있다. 기본 아이디어는 다른 국가의 정찰 위성의 광학 센서에 레이저 빛을 쏟아 부어 눈부시게 만드는 것이다.
레이저 기술은 이러한 유형의 인공위성 방어가 그럴듯할 정도로 발전했지만 이러한 레이저를 성공적으로 테스트한 국가는 드물다.

러시아 정부가 레이저를 구축할 수 있다면 광학 센서가 장착된 타 위성의 시야에서 벗어나게 해서 국가의 많은 중요시설이 촬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 기술은 또한 위성을 영구적으로 무력화할 수 있는 레이저 무기의 더 불길한 가능성을 열었다.

참고로 레이저 작동 방식은 지향성 에너지의 좁은 빔을 생성하는 장치다. 최초의 레이저는 1960년에 개발되었으며 그 이후로 다양한 물리적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광자 또는 빛 입자를 생성하는 여러 유형이 만들어졌다.

가스 레이저는 이산화탄소와 같은 특정 분자에 많은 양의 에너지를 펌핑한다. 화학 레이저는 에너지를 방출하는 특정 화학 반응에 의해 구동된다. 고체 레이저는 맞춤형 결정질 재료를 사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광자로 변환한다. 모든 레이저에서 광자는 이득 매질이라는 특수한 유형의 물질을 통과하여 증폭된 다음 빔 디렉터에 의해 일관된 빔으로 집중된다.

광자 강도와 파장에 따라 레이저에 의해 형성된 지향성 에너지 빔은 대상에 다양한 효과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광자가 스펙트럼의 가시 영역에 있는 경우 레이저는 대상에 빛을 전달할 수 있다.

고에너지 광자의 충분히 높은 흐름의 경우 레이저는 대상 물질을 가열, 기화, 녹고 심지어 연소할 수 있다. 이러한 효과를 전달하는 능력은 레이저의 출력 수준, 레이저와 타겟 사이의 거리, 타겟에 빔을 집중시키는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
레이저에 의해 생성되는 다양한 효과는 레이저 포인터, 프린터, DVD 플레이어, 망막 및 기타 의료 수술 절차, 그리고 레이저 용접 및 절단과 같은 산업 제조 공정을 포함하여 일상 생활에서 널리 응용되고 있다. 연구원들은 우주선과 지상 간의 통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파 기술의 대안으로 레이저를 개발하고 있다.

레이저는 또한 군사 작전에서 널리 사용된다. 가장 잘 알려진 것 중 하나는 미군이 탄도 미사일을 격추하는 데 사용하려는 ABL(공수 레이저)이다. ABL은 보잉 747에 장착된 초대형 고출력 레이저를 사용했다. 이 프로그램은 화학 레이저의 열 관리 및 유지 관리와 관련된 문제로 인해 궁극적으로는 실패했다.

우주 로켓트 발사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우주 로켓트 발사 모습. 사진=로이터

한편, 미군은 다가오는 탄도 미사일을 격추하는 것을 목표로 대형 제트기에 강력한 레이저를 장착하는 실험을 했다. 성공적인 군사용으로는 항공기 보호시스템 즉 LAIRCM(Large Aircraft Infrared Counter Measures) 시스템이 있다. 이 시스템은 열추적 대공 미사일로부터 항공기를 보호하는 데 사용된다. LAIRCM은 고체 레이저의 빛을 미사일 센서가 항공기에 접근할 때 비추어 무기가 현혹되어 목표물을 추적하지 못하게 한다.

고체 레이저의 진화하는 성능은 새로운 군사 응용 프로그램의 확산으로 이어졌다. 미군은 드론, 박격포 포탄 및 기타 위협과 같은 작은 목표물을 방어하기 위해 육군 트럭과 해군 함정에 레이저를 장착하고 있다. 공군은 방어 및 공격 목적으로도 항공기에서 레이저 사용을 연구하고 있다.

비교적 평판이 좋은 새로운 러시아 레이저 시설은 칼리나(Kalina)라고 전한다. 머리 위의 지능을 수집하는 위성의 광학 센서를 눈부시게 하여 일시적으로 눈을 멀게 하기 위한 것이다. 미국 LAIRCM과 마찬가지로 눈부신 것은 센서가 작동하지 않도록 충분한 빛으로 센서를 포화시키는 것과 관련된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위성 센서에 충분한 양의 빛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이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고출력 전기와 시설이 기본적으로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전에서 스타링크로 인해 러시아가 전술적 위험에 빠지고 있는 난관을 돌파하고자 레이저 무기 시스템을 발전시켜 스타링크 위성들을 무력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상욱 글로벌이코노믹 국방전문기자 rh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