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국, 재사용 가능한 극초음속 항공기 개발 추진

공유
1

영국, 재사용 가능한 극초음속 항공기 개발 추진

호크 훈련기 크기…2022 판버러 국제 에어쇼에서 프로젝트 발표

판버러 에어쇼에서 시범 곡예 비행중인 F-16 전투기. 사진=로이터
판버러 에어쇼에서 시범 곡예 비행중인 F-16 전투기. 사진=로이터
영국 항공우주 엔지니어들이 재사용 가능한 극초음속(마하 5 이상 수준) 항공기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으며 이번주 초 열린 판버러 국제 에어쇼에서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프로젝트는 페이로드와 재사용을 목표로 한다. 롤스로이스, 영국 공군, 영국 국방과학기술연구소, 엔지니어링 회사인 리액션 엔진( Reaction Engines)의 전문가들이 이 극초음속 기술 프로그램에 협력하고 있다. 거의 호크 훈련기 크기의 재사용 가능한 항공기 모형이 항공우주 전시회에서 공개되었다.
롤스로이스에 따르면 극초음속 비행체 실험(HVX) 프로그램은 영국이 재사용 가능한 극초음속 항공 시스템의 선두주자가 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여기에는 새로운 공기 호흡 추진 아키텍처 및 고급 항공기 개념의 급속한 개발이 포함된다.

호크 계열 전투기 조종사로부터 설명을 듣는 영국 왕세자.호크 훈련기는 경전투기로 개조되었다. 사진=로이터
호크 계열 전투기 조종사로부터 설명을 듣는 영국 왕세자.호크 훈련기는 경전투기로 개조되었다. 사진=로이터


중국에서도 극초음속 항공기 제작 준비 프로젝트에 대한 작업이 시작되었으며 10년 이내에 기술 시연기가 비행하고 시험을 받을 예정이다. HVX 프로그램은 또한 극초음속 속도로 탑재하중을 전달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본격적인 실험 엔진 테스트를 수행할 것이다. 리액션 엔진의 마크 토마스(Mark Thomas)는 항공기가 더 빨리 달릴수록 더 뜨거워짐에 따라 혁신적인 열 관리 시스템이 이 프로젝트의 핵심 구성 요소라고 덧붙였다.

회사는 성명에서 "HVX 프로그램의 즉각적인 목표는 재사용 가능한 극초음속 항공기 개발 비용을 단계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을 신속하게 개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재사용 가능한 극초음속 기술을 개발하려는 영국의 움직임은 중국, 러시아, 미국이 음속으로 여러 번 이동할 수 있는 첨단 미사일을 계속 생산하면서 영향을 받았다. 극초음속 능력은 무기와 군용 항공기를 추적하고 격추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판버러 에어쇼에서 실물크기 모형이 공개된 F-35  전투기. 사진=로이터
판버러 에어쇼에서 실물크기 모형이 공개된 F-35 전투기. 사진=로이터

미국,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 2회 성공으로 중국, 러시아와 경쟁 준비

영국 공군 원수 링크 테일러(Linc Taylor)는 "현재 우리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우리가 믿는 것 중 하나는 재사용 가능한 극초음속 항공기다"고 말했다. 미국은 2회의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 성공에 고무되어 군용 항공기를 극초고속으로 만들어 중국 및 러시아와 경쟁하려 하고 있다. 기술이 상용화되면 파리-몬트리올 구간을 3시간 만에 여행이 가능해진다.


이상욱 글로벌이코노믹 국방전문기자 rh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