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중국 결제시스템 CIPS, 러시아 SWIFT 차단 구제 능력 없다

공유
0

[초점] 중국 결제시스템 CIPS, 러시아 SWIFT 차단 구제 능력 없다

중국의 국경간 결제 메커니즘 CIPS가 국제 은행간 금융통신협회인 스위프트를 대신하기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의 국경간 결제 메커니즘 CIPS가 국제 은행간 금융통신협회인 스위프트를 대신하기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자체 개발한 국경간 결제 메커니즘(CIPS)이나 다른 대안을 통해 러시아가 세계 최대의 국제 은행간 지불 메시징 시스템(SWIFT)에서 차단되는 영향을 완화할 수 있을까?

일부 분석가들은 중국의 시스템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국경 간 지불을 위해 전 세계 금융 기관에서 사용하는 SWIFT(세계 은행 간 금융 통신 협회)의 메시징 메커니즘을 완전히 대체할 능력이 없다고 주장한다.
유럽연합(EU)은 미국 및 여러 서방 국가와 함께 지난 2월 25일(현지시간) 공동 성명을 통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에 대해 러시아를 처벌하기 위해 스위프트에서 특정 러시아 은행을 금지하기로 결정하였으며 또한 러시아 중앙은행의 국제 준비금도 제한했다.

공동 성명은 "스위프트 금지는 이 은행들이 국제 금융시스템과 단절되고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는 능력을 저해할 것이다. 이 조치는 피해 은행의 이름을 거명하지 않고 수일 내로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벨기에에 기반을 둔 스위프트는 글로벌 금융 기관을 위한 주요 국가간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전 세계 1만1000개 이상의 기업과 조직에서 사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글로벌 지불결제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2010년 이후 점차 서방이 다른 국가에 제재를 가하는 도구가 되었다.

2012년 일부 이란 은행은 핵 프로그램에 대한 EU의 제재 일환으로 전면적인 무역 제한을 포함하여 스위프트에서 금지되었다. 그 결과, 이란은 석유 수출 수입과 대외 무역의 상당 부분을 잃었다.

중국 중앙은행은 2015년 자체 국경간 은행간 지불 시스템(CIPS)을 구축했다. 이 프로그램은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 참여하는 국가들 사이에서 위안화의 글로벌 사용을 늘리고 미국 달러 사용의 의존을 줄이려는 중국 노력의 일환이다.

CIPS는 주로 자금의 흐름을 담당하며 그에 상응하는 정보의 흐름은 CIPS 또는 스위프트를 통해 전달될 수 있다. 따라서 두 시스템은 서로 경쟁하기보다는 공생 관계에 있다고 중국의 미디어 그룹 차이신(Caixin)은 강조했다.
CIPS 웹사이트에 따르면 CIPS는 2월 현재 러시아를 포함해 해외에서 간접적으로 672개 은행을 유치했지만 참여 은행이 충분하지 않다. 직접 참가자는 76명에 불과했으며 대부분 해외 자회사나 중국 은행 지점이었다.

직접 참여자만이 CIPS를 통해 정보를 교환할 수 있으며 간접 참여자는 대부분 스위프트를 통해 직접 참여자와 정보를 교환한다.

CIPS는 주로 국경 간 지불 및 위안화 결제를 처리한다. 이 시스템은 또한 중국 본토와 해외 투자자들이 서로의 채권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시장 접근 시스템인 채권 연결 프로그램의 중국의 남쪽 방향 연결이 시작된 이후 홍콩 달러를 지원한다.

그러나 스위프트 데이터에 따르면 세계 결제에서 위안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가치 기준으로 3.2%로 여전히 유로와 함께 국가 간 결제 및 결제를 지배하는 미국 달러보다 훨씬 뒤떨어져 있다.

CIPS의 미래는 중국 자본 계정의 개방성, 자본 시장의 폭과 깊이, 중국 실물 경제의 국제화와 같은 요인을 포함하는 위안화의 국제화 수준에 달려 있다고 분석가들은 평가한다.

스위프트에서 특정한 러시아 은행을 제외한다고 해서 다른 국제 금융기관-국경간 결제를 막을 수는 없다. 금지는 해당 은행이 스위프트를 통해 다른 은행과 통신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그들은 여전히 ​​암호화된 전보와 이메일을 포함해 다른 통신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비효율적이고 비용이 많이 든다.

소비에트연방과 다른 공산주의 국가들이 스위프트에 접근할 수 없었던 냉전 기간 동안, 이들 국가들 국경 간의 활동은 보통 결제 수단으로 그들 중 가장 강력한 통화를 사용했다. 중국은행(Bank of China)의 전 부사장인 왕용리(Wang Yongli)는 암호화된 전보와 우편을 통해 지불이 전달되고 결제 처리됐다고 언급했다.

매월 수만 위안의 비용이 소요되는 금융기관 간에 특수 통신회선을 설정할 수 있다. 일부 러시아 은행에는 이미 그러한 라인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고 중국 대형은행 해외지점의 한 관계자가 말했다.

전 스위프트 이사이자 현재 제약회사 심천 넵투누스 그룹(Shenzhen Neptunus Group)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왕에 따르면 2012년 이후 이란의 석유 수출이 급감한 근본적인 이유는 스위프트 금지가 아니라 이란 석유·기타 무역에 대한 미국·유럽의 엄격한 봉쇄 때문이다.

러시아는 에너지, 식품, 광물 및 기타 품목 주요 수출국이기 때문에 러시아의 대외 무역 및 금융 거래를 차단하는 것은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왕용리는 관련 제품의 글로벌 가격이 유럽의 에너지 위기와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실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은 심각한 경제 제재의 영향, 심지어 러시아와 미국과 유럽의 완전한 분리라고 왕은 덧붙였다.

밀·금·알루미늄·기타 원자재 가격은 이미 변동성을 보였다. 알루미늄 및 니켈이 급등한 반면, 밀은 월요일 13년 만에 거의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다. 국제긴장의 도피처인 금은 2% 이상 올랐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전 세계 밀 수출의 거의 4분의 1을, 옥수수 판매의 5분의 1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는 팔라듐, 석유 및 가스를 포함한 많은 상품의 주요 공급국이다.

미국은 러시아의 2대 은행에 제재를 가해 스베르방크(Sberbank)와 VTB가 미국 달러에 직접 접근하는 것을 이미 차단했다. 두 개 국영 은행이 함께 러시아 은행 시스템 전체 자산의 약 절반을 보유하고 있으며 러시아 기업에 대부업체이자 서비스 제공업체이다.

이 제재가 러시아와의 무역에 대한 완전한 금수 조치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러시아 기업과의 지불 거래에 상당한 어려움을 주고 있다.

해당 제재는 미국 달러 거래와 미국 법인, 미국에 소재한 외국 금융 기관의 지점에 적용된다. 이는 미국 지점이 둔 모든 은행이 스베르뱅크, VTB 및 관련 자회사와의 미국 달러 금융거래에서 금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최대 국영 은행 두 곳이 러시아 상품에 대한 자금 조달을 제한하고 있다. 외신은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중국 공상은행의 해외 사업 부문이 러시아 실물 상품 구매에 대한 미국 달러 표시 신용장 발행을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은행은 또한 러시아 상품에 대한 자금 조달을 억제했다고 전했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