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尹 대통령 16~17일 訪日 기시다 총리와 정상회담

공유
0

尹 대통령 16~17일 訪日 기시다 총리와 정상회담

윤석열 대통령(오른쪽)이 지난해 11월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윤석열 대통령(오른쪽)이 지난해 11월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6~17일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대통령실은 9일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의 방일 계획을 밝혔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도 이날 정례기자회견에서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과 회담하고 만찬도 함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방일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는건 2019년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오사카를 방문 이후 4년 만이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간 만남은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아세안 정상회의 계기의 양자 회담 후 4개월 만이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윤 대통령이 양국간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피해배상 문제와 관련해 한국기업이 출연한 재단을 통해 배상하는 ‘제3자 배상’ 방식으로 확정짓고, 양국의 미래세대를 위한 ‘미래청년기금’ 공동조성 방안을 제시하면서 한일정상회담 성사의 물꼬를 텄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는 윤 대통령 방일은 기시다 총리 초청에 의한 ‘실무 방문’ 형식이라고 밝혔다. 다만 대통령실은 “공식과 실무회담의 차이와 관련해서는, 대통령의 회담은 정상회담”이라면서 “추가로 전해드릴 사안은 많지 않다”고 전했다.

이번 방일에서는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 규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양국간 인적 문화적 교류 확대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정상회담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다. 상세 일정은 조율 중이라는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이번 방일에는 김건희 여사도 초청 받아 기시다 유코 여사와 친교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4-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