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재명 "통제 권한 없어 못 했단 尹 발언, 납득 불가" 비판

공유
0

이재명 "통제 권한 없어 못 했단 尹 발언, 납득 불가" 비판

"정부면 이 사건에 대한 책임 있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에서 헌화를 마친 뒤 광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에서 헌화를 마친 뒤 광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 "통제 권한이 없어서 못 했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말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1일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정책의원총회에서 "구청장은 할 수 있는 일을 다 했다고 얘기한다. 하지만 할 수 있는 일을 못해서 발생한 일"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희생자'가 아니라 '사망자', '참사'가 아니라 '사고'. 어떻게 이런 공문을 내려보내면서 자신들의 책임을 줄이기 위한 행동을 할 수 있나"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전에는 이번보다 더 많은 인원이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런데 어떻게 정부의 당국자들이 자신들은 책임 없다는 얘기만 반복하고, 심지어 가족과 친지를 잃고 고통 속에 오열하는 유족들에게 장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정치인은 국민 삶에 대해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다. 그래서 그 책임 규명하는 것을 저희가 보류하고 정부의 수습노력에 최선의 협조를 다 하겠다고 충분한 시간을 드리고 있다. 그런데도 그사이 정부 당국자들이, 대통령, 총리, 장관, 구청장, 시장에 이르기까지 하는 일이라고는 '우리는 책임이 없다'가 전부다. '앞으로 제도를 바꾸겠다'하는데 제도 부족 때문에 생긴 사고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현장에서 소방서장에게 단순하게 몇 가지 질문 해본 결과에 의하더라도 이건 명백한 인재고 정부 무능과 불찰로 인한 참사가 맞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에도 경찰이 현장 질서유지 위해 파견됐고 실제로 질서 유지 위해 주민 보호 활동을 했다. 그런데 올해는 당연히 더 많은 수의 국민들이 참여할 것으로 당연히 예상됐음에도 불구하고 일체 질서 유지를 위한 계획이 아예 없었다. 경찰관이 현장에 파견돼 질서 유지를 했더라면 이 사건이 생겼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질서유지는 경찰의 1차적 책임이다. 질서 유지, 몰려드는 관중 관리,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경찰이 존재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경찰이 있어도 막을 수 없는 사고였을 것이라는 말을 어떻게 억울한 참사 피해자와 희생자들에게 할 수 있냐"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정부 어느 누구든 이 사건에 대한 책임이 있다. 그런데 국민의 생명을 지켜주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을 하지 않는다. 오로지 형사 책임만 지고 있다"며 "지금부터 가장 중요한 일은 사태의 수습, 당연히 해야 하지만 이에 더해서 왜 아무 이유 없이 천재지변도 아닌데 내 가족, 친지, 이웃들이 영문도 모른채 죽어가야 했는지 그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당연히 책임 소재를 따져봐야 한다. 그래야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이 사고가 왜 발생했는지, 피할 수 있는 사고였는지 철저히 규명해야할 때가 됐다. 정치는 국민의 삶에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고 민생이 그 중심에 있다. 국민 생명 지키는 게 가장 큰 민생"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3시30분께 서울광장 합동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기도 했다. 분향소에서 그는 방명록에 '이태원 참사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빈다'고 적었다.


정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arl9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