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사죄 늦어 죄송하다" 오세훈 서울시장 '이태원 참사'에 공식 사과

공유
0

“사죄 늦어 죄송하다" 오세훈 서울시장 '이태원 참사'에 공식 사과

예방 대책 미흡하단 비판에 "수사기관의 수사 예상"

오세훈 서울시장 1일 오후 시청에서 이태원 사고 관련 입장 발표 후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오세훈 서울시장 1일 오후 시청에서 이태원 사고 관련 입장 발표 후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이태원 참사에 대해 공식사과했다.

1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오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서울시장으로서 이번 사고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사고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빈다. 유가족분들에게는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현재 치료를 받고 계신 부상자들도 조속히 쾌차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장례 절차가 마무리되고 유가족과 부상자, 그리고 이번 사고로 슬픔을 느끼고 있는 모든 시민이 일상을 회복할 수 있을 때까지 모든 행정력을 투입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또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유족분들은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며 "많은 사람이 밀집하는 장소나 행사에 대해서도 안전사고 위험이 없도록 지금부터 촘촘히 챙기고 정부와 함께 관련 제도를 완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와 같은 참담한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다시 한번 시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올린다"고 했다.

오 시장은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이날 입장을 밝히게 된 계기에 관해 "어제까지 경황이 없었다. (유럽 출장 중단 후) 귀국하고 첫날 (이태원 사고) 현장과 병원을 방문하고 회의가 연이어 있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언제 사죄의 말씀을 드려야 하느냐는 고민이 있었는데 오늘 아침에 결심이 섰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 아침에 찾아뵀던 국립의료원에서 스무 살 딸을 두신 분이 제게 '우리 딸은 살아날 거다. 그렇게 믿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오늘 아침에 돌아가셨다는 말씀을 들었다"고 전했다.

중간중간 울먹이며 말을 잇지 못하던 오 시장은 "사죄의 말씀이 늦어 죄송하다"며 잠시 뒤돌아서 눈물을 닦기도 했다.

서울시의 예방 대책이 미흡했다는 비판을 인정하느냐는 질문에는 "수사기관의 수사가 예상된다"며 "한 시민단체가 고발했다는 기사를 봤다. 조만간 수사가 계속될 거고, 자연스럽게 책임 소재가 밝혀지리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책임 소재에 관한 감사 계획에 대해서는 "감사 파트에 알아보니 자치사무는 감사하기가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다. 아직 그 부분에 대해서 정확한 최종 판단을 내릴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좀 더 법률적 검토를 거쳐서 자치구에 대해 감사할 수 있는지 결정하도록 하겠다"며 "(관련) 부서에서 책임을 다했는지는 자체적으로도 조사하겠지만 아마도 결국 수사로 결론이 날 것 같다"고 예상했다.

위기관리시스템 보완 계획에 대해서는 "대형참사가 벌어졌기에 안전총괄실의 존재 이유, 구성, 그리고 각자의 역할 분담에 대해 들여다보고 있다"며 "앞으로 기구 개편이나 임무 부여에 있어 변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국무회의에서도 말이 나왔지만 지자체와 경찰 간 유기적인 협조 체제가 구축되는 것이 매우 절실하다. 더 중요하다는 의견이 모였다"며 "따라서 서울시와 경찰이 어떻게 앞으로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더 촘촘히 만들어 갈지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arl9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