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드뉴스, 쉬운우리말] ASF는 아프리카 돼지 열병? ... 뉴스 속 어려운 영어단어

공유
0

[카드뉴스, 쉬운우리말] ASF는 아프리카 돼지 열병? ... 뉴스 속 어려운 영어단어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에이에스에프 확산 차단으로 돼지고기 수급에는 영향이 없다.”
뒤이어 나온 내용을 보고 '에이에스에프(ASF)'는 돼지고기와 관련이 있는 말이라고 알 수 있습니다. 영어 모르는 사람, 용어 모르는 사람은 무슨 내용인지 알 수 있을까요?

방송 프로그램 속 외국어는 성격에 따라 그럴 수도 있지만, 일반인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뉴스는 달라야 합니다. 더구나 ‘돼지고기 수급에 영향이 없다’라는 내용이면 국민의 식생활과도 연관이 있다는 것이기에 꼭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뉴스라면 말입니다.

ASF

African Swine Fever의 두어 문자
아프리카 돼지 콜레라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돼지의 전염병입니다. 치사율이 100%에 달해 돼지에게는 무서운 질병이다. 우리말로는 ‘아프리카 돼지 열병’

일부 신문에서는 ‘아프리카 돼지 열병(ASF)’이라고 쓰고 그 다음 문장부터 ‘ASF’를 씁니다. 최소한 처음에는 우리말과 영어를 병기하는 것입니다.

방송은 바로 처음부터 ‘에이에스에프’라고 하니 알기 힘듭니다. 개선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맨 처음 문장은 “아프리카 돼지 열병 확산 차단으로 돼지고기 수급에는 영향이 없다.”가 바람직하다.

“햄·베이컨에도 HACCP이 적용된다.”
‘HACCP’이라는 용어는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기본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HACCP


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의 두어 문자

‘해썹’으로 읽고 쓰기도 합니다. 해썹을 관장하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Korea Agency of HACCP Accreditation and System)의 누리집 주소도 ‘haccp’이 달려있다.

“해썹은 위해요소 분석(Hazard Analysis)과 중요관리점(Critical Control Point)의 약자로 해썹 또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이라 한다.”

식품안전관리인증원 누리집에 나온 HACCP의 뜻입니다.

해썹은 식품을 제조하는 전 과정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험 물질이 섞이거나 오염되는 것을 막기 위한 위생관리체계입니다.

“햄·베이컨에도 HACCP이 적용된다.”는 “햄·베이컨에도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이 적용된다.”로 바꿔 쓸 수 있습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영은 기자 ekdrm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