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尹 대통령, 한동훈·김현숙 장관 임명···정호영은 보류

공유
0

尹 대통령, 한동훈·김현숙 장관 임명···정호영은 보류

국회 운영위 중 인사 발표…18개 부처 중 16곳 임명 완료

윤석열 대통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오른쪽)을 17일 임명했다. [사진=연합]이미지 확대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오른쪽)을 17일 임명했다. [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을 17일 임명했다. 다만,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보류됐다.

대변인실은 이날 오후 5시 "윤 대통령이 조금 전 한 장관과 김 장관을 임명, 재가했다"고 밝혔다. 오후 3시부터 이어지던 대통령실에 대한 국회 운영위 진행 도중 인사가 발표됐다.
한동훈 장관과 김현숙 장관이 임명되며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를 제외한 16곳의 장관 임명이 완료됐다.

한동훈 범무부 장관은 강원 춘천 출신으로 서울대 법대 재학 중 사법고시에 합격해 사법연수원 27기로 검찰에 입문했다. 대검 정책기획과장,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장과 3차장,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등 요직을 거쳤다. 문재인 정부 들어 '조국 수사'를 계기로 집권 세력과 불화한 뒤 좌천됐다가 정권 교체 후 새 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으로 깜짝 발탁됐다.

김현숙 여가부 장관은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고용복지수석을 지낸 학자 출신 정치인이다. 충북 청주 출신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일리노이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를 지냈다. 19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에 당선됐으며, 경제 전문성을 바탕으로 보수 진영 내에서 공무원연금개혁 등의 의제를 이끌었다. 대선 경선 때부터 윤 대통령의 정책·공약 수립을 도왔고, 인수위 때는 특보로 역할했다.

이와는 다르게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는 더불어민주당의 강력한 낙마 요구에 따라 보류된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여소야대의 정국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여부도 불확실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