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고양시의회, 신교통대책특위 활동결과보고서 채택

공유
0

고양시의회, 신교통대책특위 활동결과보고서 채택

이미지 확대보기
경기도 고양시의회 '고양시신교통수단대책특별위원회(이하 신교통대책특위)'는 9일 고양시의회에서 활동결과보고서를 채택하고 그간의 활동을 마무리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5월 출범한 신교통대책특위는 집행부로부터 고양시 재정여건에 따른 중․장기적인 예산운용 방안과 트램 사업에 대한 용역 계획 등 업무보고를 개최했으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을 방문, 신교통 수단의 타 시도 및 해외 도입 현황을 청취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간 특위에서 논의한 ▲신규 트램노선 제안 ▲고양시청~식사간 신교통수단 도입 계획을 넘어 1기 신도시 교통망과 연계 방안 마련 ▲고양시 산업기반 시설의 교통수요에 대응하며 경의선, 서해선, 3호선과 환승 시스템 구축으로 기존 교통망과 연계 ▲JDS지구 조성 시 트램을 설계하여 반영 ▲1기 신도시 공원을 활용한 트램 노선 구축으로 부지 매입비용 절감 및 관광자원 효과 창출 ▲트램 건설로 인한 역세권 평균 공시시가 상승률을 초과한 세수에 대하여는 고양시 도시교통특별회계에 편입하여 교통소외 지역에 우선 사용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할 것을 고양시에 건의하기로 뜻을 모았다.

채우석 신교통대책특위 위원장은 “지난 2년 여간 지속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으로 교통소외지역 주민 및 시민단체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못한 아쉬움이 남는다”며, “향후 트램 도입 시 고양시가 교통소외지역 주민들에 대한 더 많은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신교통대책특위는 채우석 위원장을 비롯해 박현경·김보경·김서현·박소정·양훈·정연우·정판오·조현숙 의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오는 5월말까지 활동한다.


장선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ight_hee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