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 연임에 ‘파란불’

공유
0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 연임에 ‘파란불’

농협금융, 최근 임원후보추천위원회 가동 · 과거와 달리 외부 하마평 없어

손병환 NH농협금융 회장 임기 만료가 다가오고 있다. 농협금융이 차기 회장 선임 절차에 들어갔지만 좀처럼 외부 하마평이 나오지 않고 있다. 자연스레 연임에 힘이 실리고 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금융은 최근 새 회장을 뽑기 위한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가동했다. 손병환 회장의 임기는 12월 31일까지다. 임추위가 늦어도 다음 달 20일께 차기 회장 윤곽을 드러낼 것이다. 임추위가 차기 회장을 추천하면 농협금융 주총을 거쳐 최종 선임 절차를 밟는다. 업계에선 손병환 회장의 연임을 점치는 분위기다.
이전 회장들이 2년 후 1년 정도 임기를 연장한 사례가 있는 만큼, 손 회장 역시 이를 따를 전망이다. 손병환 회장은 지난 2021년 1월부터 농협 금융 수장 자리에 올랐다. 그는 농협금융의 수익적 측면이나 건전성 측면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다. 손병환 회장 임기 첫해인 2021년, 농협금융은 출범 10년 만에 순이익 2조 원 시대를 열었다. 올해 3분기까지 벌어들인 순이익만 1조9719억 원이다. 이미 2조 원에 육박하며 지난해 기록을 또다시 갈아치울 예정이다.

손 회장은 자산 건전성 관리 측면에서도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다. 올해 3분기 기준 농협금융의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27%로 5대 금융그룹 중 최저다. 고정이하여신비율은 금융사의 자산에서 부실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다.

과거와 달리 외부 관 출신 인물에 대한 하마평이 회자되지 않는 것 도 손병환 회장 연임에 힘을 실어준다. 지난 2012년 이후 농협금융 회장직은 현 손병환 회장을 빼고는 모두 관 출신 인사들이었다.

신동규 초대 회장은 재정경제부 기획관리실장과 국제금융국장을 역임했으며 임종룡 2대 회장은 국무총리실장과 기획재정부 제1차관으로 근무했다. 김용환 3대 회장은 금융감독위원회 상임위원과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으로 재직했다. 김광수 회장 역시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과 금융정보분석원장을 지냈다.

금융권 관계자는 "손병환 회장은 지주 출범 이후 연간 당기순익 2조 원을 처음으로 달성하는 등 농협금융을 호실적으로 이끌었다"며 "과거와 달리 임추위가 가동됐음에도 외부 하마평이 들리지 않아 손 회장의 연임이 유력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손병환 회장은 5대 금융 그룹 중 가장 젊다. 이러한 점도 가산점 요인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