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드뉴스] ISA 누구냐, 넌! 5W1H문답으로 깔끔하게 정리하기

공유
0

[카드뉴스] ISA 누구냐, 넌! 5W1H문답으로 깔끔하게 정리하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요즘 금융투자업계의 핫이슈 ISA, 도대체 뭘까요? 5W1H 문답 형식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우선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란 계좌 하나로 예적금‧펀드‧주가연계증권(ELS)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운용하는, 일명 ‘만능통장’입니다.

첫 번째 ‘WHO’ – 누가 가입할 수 있나요?
근로자·사업자·농어민 등 소득이 있는 사람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없는 주부나 은퇴자, 금융소득이 2000만원 이상인 사람은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두 번째 ‘WHEN’ – 언제부터 언제까지?
2016년 3월 14일에 출시하며, 2018년 말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의무가입기간(5년 또는 3년)이 있으며, 의무가입기간 이내에 중도해지 시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저축한도는 연 2000만원, 5년간 총 1억원이며 저축한도의 이월은 불가합니다.

세 번째 ‘WHERE’ – 어디서 가입하나요?
각 증권사와 은행 등 금융사에서 가입하고 4월 말부터는 일임형에 한해 온라인 가입도 가능합니다.

네 번째 ‘WHICH’ – 어느 투자방법이 있나요? 신탁형 & 일임형
신탁형은 투자자가 직접 상품 구성과 투자 비중을 자유롭게 구성합니다. 직접 고르기 때문에 다양한 상품에 대해 알아야 하지만 금융사에 지급할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일임형은 은행 또는 증권사에 투자운용을 맡기는 방식입니다. 가입자는 금융사가 미리 구성한 모델 포트폴리오를 보고 선택합니다.

다섯 번째 ‘WHAT’ – 장점과 단점(또는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 장점 1. 절세 효과
계좌 수익의 200만원(연봉 5000만원 이하·종합소득 3500만원 이하는 250만원)까지 비과세이며, 200만원 초과 시에는 분리과세 9.9%(지방세 포함)를 적용합니다.
- 장점 2. 계좌 하나에 다양한 상품을 담고 자유롭게 교체 가능하기 때문에 해지 없이 시장 상황에 따라 상품을 빼거나 비중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단점 또는 주의할 점
1인 1계좌만 가능하고 운용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납입 한도와 의무 가입기간, 절세 혜택, 수수료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겠죠?

여섯 번째 ‘HOW’ – 어떻게 해야 제대로 운용할 수 있을까요? ISA 꿀팁
금융지식이 있거나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신탁형을, 초보자이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일임형을 추천합니다. 또, 금융소득이 연 2000만원에 가깝다면 분리과세를 통해 절세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김채린 기자 chr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