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롯데제과·롯데푸드 주총서 합병 승인

공유
0

롯데제과·롯데푸드 주총서 합병 승인

롯데제과, 롯데푸드 로고. 사진=롯데제과이미지 확대보기
롯데제과, 롯데푸드 로고. 사진=롯데제과

롯데제과와 롯데푸드의 합병이 공식화됐다. 두 회사는 27일 오전 10시에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합병 결의안이 승인됐다고 이날 밝혔다.

두 회사는 우선 빙과 조직을 통합해 빙과시장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에(FIS)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아이스크림 시장점유율은 빙그레(28.0%)가 자회사인 해태(12.2%)를 더해 합산점유율 40.2%를 차지했다. 롯데제과(30.6%)와 롯데푸드(14.7%)의 합병이 이뤄지면 점유율 45.2%를 차지하며 시장 1위에 올라서게 된다.

이를 위해 현재 중복된 생산, 물류 라인을 축소해 효율성을 높이고 브랜드도 축소하는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수익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종합식품 범주의 신사업을 전개할 동력을 얻을 전망이다. 현재 롯데제과는 귀뚜라미를 활용한 대체 단백질 시장의 문을 두드리는 등 다양한 식품 시장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제과 측은 소비재 중심(B2C)인 롯데제과와 유지·식자재를 판매하는 중간재 기업(B2B)인 롯데푸드가 만나 긍정적인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롯데푸드의 가정간편식(HMR) 사업에 롯데제과의 B2C 사업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또한 롯데푸드는 롯데제과의 해외 영업망을 활용해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펼친다. 롯데제과는 현재 롯데푸드의 4배에 달하는 70여개국, 200여개의 거래선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법인도 8개에 이른다.

이외에도 양사는 이커머스 조직을 통합, 일원화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먼저 자사몰을 통합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중장기적으로 이커머스 조직을 확대하고 마케팅을 강화한다. 온라인 사업 전략 컨설팅 등으로 전용물류센터를 검토하는 등 현재 10% 미만인 온라인 매출 비중을 2025년까지 25%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업계는 이번 합병이 원재료 공동 구매를 통한 원가 절감, 물류 시스템 개선을 통한 물류비 감축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이번 합병으로 롯데제과는 매출 규모 3조7000억원에 달하는 글로벌식품기업으로 우뚝 서게 된다"며 "향후 그 위상에 맞는 우수한 인재와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롯데제과 주총에서는 합병을 포함해 정관 변경, 이사 선임 등의 안건을 원안대로 가결했다. 특히 약 3600억 가량의 자본준비금을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하는 안건이 승인됐다. 이는 배당가능재원을 충분히 확보해 주주 친화적인 배당정책을 추구하고자 하는 롯데제과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안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hj04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