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조국, 'IMF 아파트' 시세차익…부인은 사모펀드 차명 투자 의혹

공유
0

조국, 'IMF 아파트' 시세차익…부인은 사모펀드 차명 투자 의혹

이미지 확대보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부인인 정모씨가 남동생에게 빌려준 3억 원을 자신과 두 자녀가 투자한 사모펀드에 투자하도록 권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2일 정점식 자유한국당 의원예 따르면 정씨는 2017년 2월 28일 남동생에게 연 4%의 이자율 조건으로 3억 원을 대여하는 금전 소비대차 계약을 체결했다.

이자 지급 방법은 2018년 2월말 1000만 원, 2019년 2월말 1000만 원을 계좌이체 또는 현금으로 지급하고, 원금 상환 전에 별도로 이자를 정산하는 조건이었다.

정씨는 계약 당일 1억 원과 2억 원을 나눠서 동생에게 송금했고, 계좌거래내역서의 입출금 표시 내용에는 '정○○KoLiEq'라는 메모를 남겼다.

정 의원은 이 메모가 해당 사모펀드 운용회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CO-LINK Private Equity)에 대한 투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정씨가 남동생 명의를 빌려 차명으로 3억 원을 투자했을 경우에는 차명 투자에 해당되는 만큼 불법증여를 염두에 뒀을 가능성도 의심했다.

정 의원은 또 조 후보자 부부가 집값이 폭락했던 IMF 외환위기 당시 매물로 나온 아파트를 경매 등의 방식으로 사들여 17억 원의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조 후보자 부부는 IMF 당시에도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었다.

1990년 4월 배우자 정씨가 부친으로부터 서울 잠실동 우성아파트를 증여받은 것이었다.

이 아파트는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조 후보자가 울산대 법대 조교수로 부임하는 1999년 매도했다. 당시 시세는 약 1억6000만 원이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