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인도-파키스탄군 영유권 분쟁 카슈미르 철책선서 교전 5명 사망 일촉즉발 긴장

공유
1

[글로벌-이슈 24] 인도-파키스탄군 영유권 분쟁 카슈미르 철책선서 교전 5명 사망 일촉즉발 긴장

이미지 확대보기


인도와 파키스탄이 영유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카슈미르지방의 철책 선에서 15일(현지시간) 양국의 교전이 발생해 5명이 사망했다. 이 지방에서는 인도정부가 잼 카슈미르 주로부터 자치권을 박탈한 이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1949년 제1차 인-파 전쟁 후 그어진 철조망 ‘실효지배선(Line of Control)’부근에서는 오랜 기간 잦은 분쟁이 일어나고 있지만 이번 교전은 파키스탄 측이 카슈미르에 대한 인도의 모든 침략행위에 대처할 용의가 있다고 경고한 직후 발생했다.

카슈미르 지방의 파키스탄 측 당국은 15일 인도의 ‘실효지배선’ 너머의 포격으로 병사 3명이 숨졌으며 다른 원인으로 두 사람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파키스탄군은 반격으로 인도병사 5명을 살해했다고 주장하지만 인도군 대변인은 15일 밤 PTI통신을 통해 이 주장은 ‘허구’라고 주장했다. 다른 인도군 당국자는 PTI 통신에 파키스탄 병사가 ‘실효지배선’을 침범해 박격포와 소화기 등을 발사했다고 말했다.

복수의 외교소식통은 이 교전에 앞서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16일 비공개 회동에서 인도의 잠무카슈미르 주의 자치권 박탈문제가 논의될 것이라고 AFP에 말했다. 파키스탄은 이번 주 안보리에 대해 카슈미르 정세를 둘러싼 긴급회합 개최를 정식으로 요청한 바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