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중국 미·중 무역마찰 직격탄 7월 경제지표 급락…광공업생산 17년 만에 최저

공유
0

[글로벌-Biz 24] 중국 미·중 무역마찰 직격탄 7월 경제지표 급락…광공업생산 17년 만에 최저

미국과의 무역전쟁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경제가 급속히 둔화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과의 무역전쟁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경제가 급속히 둔화되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14일 발표한 7월 광공업 생산은 전년 동월대비 4.8%증가 17년 만에 최저성장에 그쳤다. 다른 경제지표들도 일제히 예상을 밑돌고 있어 미국과의 무역마찰이 격화되는 가운데 중국의 경기둔화가 심화되고 있다.
중국정부는 1년 이상 전부터 경기지원대책을 내놓았지만 채무팽창의 위험을 무릅쓰고도 더 강력한 조치가 필요한지 의문을 들이대고 있다. 경제지표는 6월에 개선의 조짐이 있었으나 7월 광공업생산, 투자, 소매매출액 등 폭넓게 통계로 수요침체가 드러났다.

맥쿼리 그룹의 중국담당 선임 이코노미스트 래리 후(Larry Hu)는 “역풍은 상당히 강해서, 오늘 발표된 통계는 컨센서스를 꽤 밑돌았다. 중국경제에는 또 다른 부양책이 필요하다. 경기는 향후도 둔화가 계속 될 전망으로, 어느 시점에서 당국은 인프라·부동산 부문에의 지원조치를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연내에도 그런 상황이 될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광공업 생산은 6월 6.3%증가로부터 성장이 둔화되고 시장 예상(5.8%증가)을 밑돌았다. 7월의 증가율은 2002년 2월 이후 최저치다. 경기지원으로 정부가 공을 들여온 사회간접자본(SOC) 투자도 부진. 거품 우려가 있으면서도 몇 안 되는 유망분야로 꼽혔던 부동산투자도 저조한 증가세를 보였다.

중국 공업정보성은 지난 달 보호무역주의를 이유로 올해 공업부문의 성장률 목표 5.5%~ 6.0%를 달성하려면 ‘엄청난 노력’을 필요로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함께 투자와 소매매출 증가세도 급속히 둔화되고 있다. 2분기 경제성장률이 약 30년 만에 최저 수준의 6.2%였던 것이나 기업의 신뢰감이 여전히 불안정한 것이 투자를 압박하고 있다. 1~7월의 고정자산 투자는 전년 대비 5.7%증가. 애널리스트의 예상 5.8%를 밑돌았다.

또한 내용을 보면 주요 분야가 크게 둔화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1~7월 인프라 투자는 전년 대비 3.8%로 1~6월의 4.1%보다 둔화됐다. 지방정부가 공공사업을 위해 많은 자금을 조달했지만 효과는 없었다. 부동산 투자도 7월은 저조, 전년 대비 8.5%증가 6월의 10.1%보다 둔화되면서 지난해 12월(8.2%)이후의 최저수준을 기록했다.
소매매출액 역시 전년대비 7.6% 증가, 6월 9.8%보다 성장이 둔화되고 시장 예상(8.6%증가)을 크게 밑돌았다. 고용을 둘러싼 우려도 압박요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 7월 조사기준 전국 실업률은 5.3%로 6월의 5.1%보다 상승했다. 하지만 시장관계자 상당수는 실제실업률은 이것을 훨씬 웃돌 것으로 보고 있다.

노무라 증권의 리서치노트는 경제성장률은 아직 바닥을 찍지 않았으며 중국정부는 경기지원 정책스탠스를 유지할 것이라는 견해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3분기와 4분기 성장률이 정부의 목표 범위의 하한인 6.0%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