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탈핵시민행동, 아베 규탄… “방사능 오염 인류 전체 안전 위협”

공유
0

탈핵시민행동, 아베 규탄… “방사능 오염 인류 전체 안전 위협”

이미지 확대보기
환경운동연합, 에너지정의행동 등 30여 개 단체로 구성된 '탈핵시민행동'은 13일 서울 종로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화의 축제인 올림픽을 자국 내 홍보 수단으로 삼는 아베 총리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탈핵시민행동은 "2013년 일본 아베 총리는 2020년 올림픽 유치가 결정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방사능 오염수가 '통제되고 있다'고 밝혔으나, 후쿠시마의 방사능 오염수는 제대로 통제되지 못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후쿠시마 인근에는 이미 오염수의 양이 100만t을 넘겼고, 매주 2000~4000t 정도가 계속 발생하고 있지만, 정화 작업을 거친 뒤에도 기준치를 넘는 방사성 물질이 계속 검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시민행동은 "아베 총리는 도쿄올림픽을 후쿠시마 복구, 부흥의 홍보장으로만 생각하고 후쿠시마산 농수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며 "후쿠시마산 농산물을 선수촌에 공급하는 일은 결코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 "후쿠시마의 교훈을 무시하고 핵 산업계의 이해관계만을 쫓는 아베 정권의 정책은 일본 국민뿐 아니라 인류 전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이라며 "피해 복구를 제대로 하고 에너지 정책을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런 내용을 담은 서한을 우편을 통해 일본대사관 측에 전달하기로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