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트럼프의 '아메리카 퍼스트', 美 소프트파워 위축

공유
0

[글로벌-Biz 24] 트럼프의 '아메리카 퍼스트', 美 소프트파워 위축

글로벌 무역전쟁·반인권적 이민정책·파리기후협약 탈퇴 등 美 기업과 안보에 악영향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미지 확대보기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아메리카 퍼스트'를 앞세운 대외정책들을 펼치면서 미국의 글로벌 리더십의 한 축인 소프트파워의 위축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글로벌 무역전쟁과 대외원조 감소, 반인권적 이민정책, 파리기후협약 탈퇴 등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행보가 결국 미국 기업은 물론 안보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주장이다.
첸 하이밍 중국 시아먼 이공대학 글로벌 거버넌스 및 법률 센터 소장은 지난 10일(현지 시간) 차이나데일리 기고에서 미국은 군사력과 경제력 같은 하드파워뿐만 아니라 외교와 문화, 교육, 정치적 가치 등 소프트파워를 바탕으로 글로벌 패권을 확립했지만 최근 들어 소프트파워가 약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기고에 따르면 미국 소프트파워 감소는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우선주의 정책인 '아메리카 퍼스트' 정책에서 기인한다.

미국은 트럼프 집권 후 에이즈와 말라리아 퇴치 프로그램에 대한 원조를 줄이는 등 대외 원조 규모를 축소했다. 어려운 나라를 돕는 자선 국가로서의 이미지가 훼손되고 있다.

또 멕시코 국경 장벽 논란에서 보듯 미국의 현 이민 정책은 경제 민족주의처럼 비쳐지고 있다. 이민자들의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한다는 비난과 함께 국제사회에서 오랜 세월 인권 옹호국으로 인식돼온 미국에게 큰 타격이다.

이와 함께 트럼프 행정부는 파리기후협약과 이란 핵합의를 철회했고 유엔인권이사회를 탈퇴했으며 세계무역기구 (WTO)에서 철수하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국제사회 현안에 대한 이런 일방적 접근은 규칙을 기초로 하는 세계 질서를 위협하고 있다는 비판을 낳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보호주의를 표방하며 중국은 물론 동맹국들과의 무역전쟁도 서슴지 않고 있다. 관세전쟁은 전 세계 가치 사슬을 파괴하면서 결국 자국 기업들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다.
첸 하이밍 소장은 아메리카 퍼스트 정책이 단기적으로 미국에 이익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론 소프트파워의 축소라는 피해로 돌아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미국의 반테러 대외 정책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테러리즘을 뿌리뽑으려면 국제사회의 전폭적 협력이 필요한데 미국의 정당성이 약화될 경우 동맹국 또는 우호국들이 미국과의 협력을 꺼릴 수 있다는 얘기다.

미국 언론들은 앞서 지난 6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 등 행보가 장기적으로 미국과 동맹국의 영향력을 약화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부시 행정부에서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를 지닌 로버트 졸릭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에 대한 국제적 신뢰를 무너뜨리면서 우호국들은 미국에 의존하는 대신 플랜B를 준비해야 한다"며 "이런 부정적인 움직임은 미국의 영향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