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은혜 부총리, 핀란드·덴마크·독일 방문통해 교육협력 강화 이끌어낸다

공유
0

유은혜 부총리, 핀란드·덴마크·독일 방문통해 교육협력 강화 이끌어낸다

핀란드·덴마크 교육부와 교육협력 MOU체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0일 직업계고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을 위해 경북 경산시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를 방문해 용접기술센터를 둘러보고 있다.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0일 직업계고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을 위해 경북 경산시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를 방문해 용접기술센터를 둘러보고 있다.사진=뉴시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 16일 6일간 일정으로 핀란드와 덴마크, 독일 등 유럽 3개국 방문길에 올랐다

유 부총리는 이번 순방을 통해 선진교육과 혁신사례를 둘러싸고, 한국과 북유럽 간의 교육협력 강화를 이끌어 낸다.
유 부총리는 핀란드에서 11~13일 사흘간 머물게 된다. 한국 교육부 장관의 핀란드 방문은 지난 2005년 이후 14년 만에 이뤄졌다.

유 부총리는 방문기간 핀란드 교육문화부 장관을 만나 초중등교육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예정이다.

13일에는 타르야 할로넨(Tarja Halonen) 핀란드 전 대통령과 만나 양국의 교육정책뿐 아니라 포용국가·보편복지·여성인권 등 사회정책 전반의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아울러 핀란드 대학혁신의 상징으로 꼽히는 알토대학교와 국가교육청, 현지 초중등교육기관을 방문한다.

두 번째 방문 국가인 덴마크는 14~15일 이틀간 일정을 소화한다. 유 부총리는 한국 교육부 장관 중에서는 처음으로 덴마크를 찾아 고등교육과학부·아동교육부과 교육협력 MOU를 맺는다.

교육혁신과 교육협력 강화 방안 등을 확인하기 위해 덴마크공대와 애프터스쿨 등 현지 교육기관도 방문한다. 15일에는 광복절을 맞아 덴마크 한인동포들과 함께 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유 부총리는 16일에는 선진 중등직업교육현장을 살피기 위해 독일을 방문한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지역밀착형 직업계고 운영 사례를 확인하기 위해 도제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현지 기업과 직업계고를 찾을 예정이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