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SK 탈(脫)일본 선언’에 일본 기업 ‘발만 동동’

공유
18

‘삼성·SK 탈(脫)일본 선언’에 일본 기업 ‘발만 동동’

日기업, 수출 규제 맞서 한국·중국서 생산 등 자구책...“국산화 노력 멈추지 말아야”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해 일본 불매운동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일본행 비행기 탑승수속 시간에 열린 체크인 카운터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해 일본 불매운동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일본행 비행기 탑승수속 시간에 열린 체크인 카운터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일본의 경제보복이 결국 일본기업에도 타격을 주는 부메랑이 될 것이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이 현실화되는 모습이다.
일본 정부 규제로 한국 수출에 제동이 걸린 일본 기업들이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는 8일자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 보도도 이를 뒷받침한다.

특히 문 대통령의 극일(克日)의지를 뒷받침하는 삼성전자와 SK그룹의 반도체 소재 부품 국산화 선언도 일본 기업에게는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 반도체 소재 ‘탈(脫)일본 행보 본격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반도체 양산 라인에서 고순도 불화수소(불산)와 EUV(극자외선)용 포토레지스트를 테스트하며 탈일본에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반도체 생산 공정에 들어가는 일본산 소재를 국내산이나 유럽, 미국 등 제3국이 생산한 소재로 모두 교체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수출규제 조치로 반도체 생산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커지면서 생산 공정에서 일본산 소재를 원칙적으로 배제하는 ‘탈일본 방침’을 대내외에 천명한 셈이다.
SK그룹도 ‘일본 탈출’을 선언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 5일 비상회의를 소집해 일본 경제보복에 따른 영향과 대응 방안을 재점검했다.

SK그룹은 일본산 고순도 불화수소 대체재를 마련하기 위한 막바지 테스트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기업 내년 2월 ‘공급 차질 분수령’ 전망도

국내 주요 기업들의 부품 대체재 개발과 수입선 다변화 등이 본격화되면서 탈일본 속도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박재근 한국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장(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교수)은 “일본정부가 한국을 겨냥해 수출규제 조치를 내렸지만 이르면 내년 2월쯤 일본 부품 소재기업이 공급 중단의 부메랑을 맞고 경영 위기를 맞을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박 회장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생산라인 구축에 직접 참여했고 국내 소재·장비업체 현장을 꿰뚫고 있는 전문가다.

그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이달 말이면 반도체 소재 3종의 대체 테스트가 끝나고 순차적으로 '탈일본' 조치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본 소재 수출기업 “핵심 공급처 한국 놓치면 치명적”...“한국과 중국에서 생산”

일본은 당초 예상과 달리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한국 간판기업이 신속하게 대응책을 마련하자 당황하는 모습이다.

일본이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인 고순도 불화수소·레지스트·폴리이미드에 대한 대(對)한국 수출규제를 강화한지 한 달 여 만에 처음으로 1건의 수출을 최근 승인한 것도 수출규제 취지대로 돌아가지 않은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일본정부의 ‘수출규제’에 일본기업도 애를 태우기는 마찬가지다.

일본 수출기업들은 한국에 대한 수출심사가 까다롭게 바뀌자 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불화수소를 생산하는 일본업체 모리타(森田)화학공업은 연내에 중국 합작공장에서 고순도 불화수소 생산을 시작해 삼성전자 중국 공장과 한국에 수출할 계획이다.

모리타화학은 현재 중국 공장에서 불화수소를 생산한 후 일본 공장에서 순도를 높인 고순도 불화수소로 만들어 수출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 조치로 아예 중국 공장에서 고순도 불화수소를 일괄 생산해 자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모리타 야스오(森田康夫) 모리타화학공업 사장은 "앞으로도 한일 간에 비슷한 문제가 생겼을 때 일본 대신 중국에서 한국으로 출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불매운동-NO 저팬’에 놀란 일본 정부...日정부 관계자 “일본이 잘못 판단”

일본 경제보복 조치로 한국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촉발되고 지자체 간 문화·스포츠 교류 중단 등 후폭풍이 거세게 일자 일본 정부도 예상 밖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9일 한 일본 정부 관계자가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한국의 불매운동과 교류중단 등의 반응에 "예상 이상으로 소란이 커졌다"며 "오산"을 인정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를 한 배경에는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대응을 미룬 한국에 대한 불신이 깔려있다"며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해 강제징용 문제를 다시 한 번 촉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만 한국에서는 광복절까지 반일감정이 고조될 것으로 전망돼 이달 말부터 외교당국 간 협의를 재개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한 오는 21일 중국 베이징(北京) 교외에서 개최되는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에 맞춰 한일 외교장관 회담 및 외교당국 국장급 회담 개최를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민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entlemin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