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나경원 '우리 일본' 토착왜구 친일파 논란

공유
3

나경원 '우리 일본' 토착왜구 친일파 논란

나경원  '우리 일본'  이미지 확대보기
나경원 '우리 일본'
한국당 나경원 대표의 '우리 일본' 발언이 일파만파이다.

역시 아베경원 못말리는 일본 본색이라는 비아냥이 쏟아지고 있다.
한때는 일본 자위대 축하 행사에 참석했다가 물의를 빚은 적도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 참석해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위기를 짚으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관련 부처의 대응을 비판했다.

그때 나 대표가 "우리 일본이"라고 말한 부분이 동영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공유되면서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우리 일본이 7월에 (수출 규제를) 이야기 한 다음 약 한 달 동안 청와대는 추경을 탓하며 지소미아 파기 이런 이런 것들만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과거 일본 자위대 행사에 참석한 것이 알려지면서" 실수로 간 것"이라고 해명하는 일이 있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제1야당 원내대표의 입에서 그런 표현이 서슴없이 나오는 것도 참으로 민망한 일이다"고 혹평했다. 이 대변인은 "한국당과 나 원내대표는 말버릇이자 단순한 습관으로 인한 해프닝일 수 있었던 '우리 일본' 한 마디에 왜 많은 사람이 주목하고 공분하고 있는지 그 연유를 진지하게 살펴봐야 한다"며 "그간 위기 극복을 위해 국민과 함께 노력하는 정부의 발목을 잡아가며 '아베 정권 기 살리기'에 몰두한 것부터 반성하고 바로 잡으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나 원내대표의 '우리 일본' 발언이 깊은 내심에서 우러나온 것이 아니라 그의 해명처럼 의미 없는 말버릇일 것이라고 굳게 믿고 싶다"며 "그런데도 국민이 나 원내대표의 진심을 오해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스스로 발언과 행보를 돌이켜보라"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은 "국민 정서에 대한 고민이 전혀 없거나, 일본에 대해 '우리가 남이가'라는 동질감을 느끼거나 둘 중 하나"라며 "전자라면 국민 정서에 대한 공감대가 전혀 없는 소시오패스적인 면모를 드러낸 것이며, 후자는 토착왜구의 본심이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한국당의 동맹은 '우리 일본'이라는 점이 명확해졌다"며 "막무가내로 '우리 대한민국'에 굴복을 강요하는 아베 총리에게 오히려 사절을 보내 정상회담을 해야 한다는 한국당 주장은 외교적 해법으로 포장된 투항 주의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원내대표실 명의의 설명자료를 내고 "의미 없는 '우리'가 습관적으로 덧붙여진 표현"이라고 해명했다.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은 이 입장문에서 “의미 없이 때로는 연결어처럼 덧붙여진 것이다. ‘말버릇’이자 단순한 ‘습관’”이라고 밝혔다. 한국당 원내대표실은 6일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때 나경원 원내대표가 정부여당의 외교 보고서를 “우리 보고서”라고 발언한 것과 같은 이유라고 설명했다.

한국당 원내대표실은 그동안 나경원 원내대표가 ‘우리’라는 표현을 아무 의미 없이 사용한 사례들을 찾아 공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7월 KBS 수신료 거부 출정식 때 “우리 KBS의 양심 있는 기자들이 그 목소리를 드높여서 KBS가 우리 국민이 사랑하는 방송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자”고 발언했다. 원내대표실은 “심지어 KBS 규탄집회에서도 ‘우리 KBS’로 표현”했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5일 현장 최고위원회의 때는 “우리 중소기업중앙회”라고 발언했고 지난 2일 의원총회 때는 “우리 기다려주신 의원님들”이라고 했다. 지난달 23일 노사인식 및 관행전환 토론회 때는 “우리 동아일보의 논설위원, 기업인도 오셨는데 모쪼록 좋은 토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지난달 18일 고엽제의 날 행사 때는 “우리 존경하는 고엽제 전우회 회원 여러분들”이라고 했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