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Biz 24] 일본 수출규제 한달…한국기업, 품목확보에 '분주' vs 일본기업, 조용히 '절차 준비'

공유
0

[글로벌 Biz 24] 일본 수출규제 한달…한국기업, 품목확보에 '분주' vs 일본기업, 조용히 '절차 준비'

한국기업, 조달처 다변화 나섰지만 위기감 드러내…일본기업, 앞으로 향방 경계감도

전기제품 등에 장착된 반도체.이미지 확대보기
전기제품 등에 장착된 반도체.
일본이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에 돌입한 지 한달이 지났지만 한국측은 불화수소 등 반도체 소재 3품의 부품확보에 분주한 반면 일본기업들은 앞으로의 향방에 경계감을 드러내면서도 조용히 수출절차 준비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5일(현지 시간)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돌입 이후 한달을 맞이한 지난 4일까지 한일 양측의 생산활동과 기업실적에 눈에 띄는 영향은 없지만 한국기업은 재고 확보와 조달처 다변화를 진행하는 반면 일본기업은 앞으로의 향방에 경계감을 높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베이징을 방문중인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경제산업성장관은 지난 3일 기자회견에서 반도체 소재 3품목의 수출관리 강화에 대해 "기업에 대해서는 정중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불안과 우려를 갖고 있는 기업은 그렇지 않지는 않을까"라고 지적했다.

반도체 세정에 사용되는 불화수소, 반도체 기판에 바르는 감광제 레지스터,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생산에 사용되는 불화폴리이미드 등 3개 품목은 일본기업의 세계 시장점유율이 기장 높다.

일부는 외국기업이 대신해 생산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고순도 불화수소의 생산은 일본기업에 대부분 제한돼 있어 고성능 반도체의 개발·생산을 지향하는 한국기업에게는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의 반도체기업 SK하이닉스의 한 간부는 지난달 증권 애널리스트와의 전화회의에서 위기감을 드러냈다. 수출관리 강화의 대상이 된 품목의 사용량을 절약하는 것과 함께 될 수 있는 한 많은 재고를 확보하려고 일본 이외의 기업에로 조달처를 넓히고 있다.

한국언론에 의하면 삼성전자도 협력업체에 "비용이 얼마나 들어도 7월말까지 90일 이상의 안전재고를 확보하기를 바란다"고 공식 요청했다.

라쿠텐(樂天)증권 경제연구소 이마나카 야스오(今中能夫) 수석 애널리스트는 "불화수소의 생산은 시간이 걸리고 수송도 어렵다. 한국기업이 대체 공급처를 확보하는 것은 험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에 3개 품목을 판매해온 일본의 화학업체는 거래절차에 따라 경제산업성에 수출허가 수속을 밟고 있다.

석유화학공업협회 모리가와 고헤이(森川宏平) 회장은 지난달 "법령을 지켜 고객의 요건에 대응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 절차가 필요하면 조용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모리가와 회장이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소와(昭和)전공은 불화수소의 제조를 하지만 "현단계에서 큰 혼란은 없다"라고 말했다.

경제산업성은 기업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심사를 계속하고 있지만 통산 90일이 걸리기 때문에 지금까지 수출이 허가된 기업은 없다. 절차를 밟고 있는 화학업체 간부는 정말 허가해줄 지 불안감을 드러냈다.

한국기업이 생산하는 반도체는 일본기업이 만드는 전자기기에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부품의 공급을 받는 소니는 연내 판매분의 부품을 확보했지만 "영향이 경미하다라는 예단을 하지 않고 있다"고 경계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