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북한, 텅스텐과 몰리브덴 등 대북제재에서 빠진 광물 중국 수출 크게 늘여"RFA

공유
0

[글로벌-Biz 24]"북한, 텅스텐과 몰리브덴 등 대북제재에서 빠진 광물 중국 수출 크게 늘여"RFA

텅스텐과 몰리브덴 등 대북제재 품목에서 제외된 북한의 광물자원이 중국에 활발하게 수출되고 있다는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 보도가 나왔다. 대북제재로 외화난에 시달리고 있는 김정은 정권의 주요 자금원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네시아 당국에 억류된 북한산 석탄이 재수출된 정황이 포착됐다. 사진=VOA이미지 확대보기
인도네시아 당국에 억류된 북한산 석탄이 재수출된 정황이 포착됐다. 사진=VOA

RFA는 2일(현지시각) 북한 광물을 주로 취급한다는 중국 단둥의 한 무역 관련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북한 지하자원이 대북제재에 묶여 무역거래가 정지된 가운데서도 몰리브덴과 울프람 정광은 전보다 훨씬 많은 양이 중국에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울프람 정광이란 독일식 표현으로 한국에서는 이를 텅스텐이라고 부르며 몰리브덴과 텅스텐은 철과 함께 다양한 고강도 특수강 합금을 만드는데 필요한 광물로 가격이 매우 비싸다고 RFA는 설명했다.

정광들은 대형 마대 자루에 포장돼 컨테이너차량이나 화물차 편으로 매일 3-4대의 분량이 중국으로 들어오고 있으며, 북한 세관과 중국 세관 검사를 정식으로 거친 것이라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이 소식통은 "북한 지하자원 중 웬만한 것은 다 제재 품목으로 지정되었는데 몰리브덴과 울프람 정광이 왜 제재 품목에서 빠졌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서 "몰리브덴이나 울프람 정광은 꽤 비싼 광석이라서 외화난에 처한 북조선 입장에서는 귀중한 외화벌이 자원이 되고 있는 셈"이라고 주장했다.

다른 중국의 무역관련 소식통은 "유엔 대북제재 품목으로 지정되지 않은 북한 광물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중국의 광물 취급업자들이 북한을 자주 들락거린다"면서 "요즘 들어오고 있는 몰리브덴과 울프람 광석도 중국인이 북조선 광산에 투자해서 캐낸 광물을 들여오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대리석과 화강암 등 석재들도 중국 건축시장에서 인기가 높아 중국 업자들이 북한 석재 개발에도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소식통들은 전했다.

황해북도 금천군에 있는 사문석(蛇紋石)과 영변 핵시설 단지에서 머지 않은 곳에 있는 활석(滑石) 광산은 오래전부터 북한이 중국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공을 들여온 곳이다. 사문석은 뱀 무늬가 있는 대리석이고 활석은 화장품 원료로 쓰이는 고급 석재다.

소식통은 "유엔과 국제사회의 제재에도 북한이 버티는 것은 밀무역이 큰 역할을 하고 있지만 국제사회의 제재망에 아직도 빠져나갈 구멍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