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의 용어] 백색국가 제외 화이트리스트 (whitelist) 뜻,

공유
1

[오늘의 용어] 백색국가 제외 화이트리스트 (whitelist) 뜻,

[오늘의 용어] 백색국가 화이트리스트 (whitelist) 뜻,    이미지 확대보기
[오늘의 용어] 백색국가 화이트리스트 (whitelist) 뜻,
백색국가 화이트리스트 (whitelist) 뜻,

화이트리스트(whitelist)는 특정 권한, 서비스, 이동, 접근, 인식에 대해 명시적으로 허가하는 목록을 말한다.
이에 대한 과정은 화이트리스팅(whitelisting)이다.

화이트리스트 반의어는 블랙리스트이다.

흰빛(색)은 가장 밝은 빛깔이다. 깨끗함, 희생, 선의 같은 비교적 좋은 이미지를 연상케 한다.

1917년 러시아 혁명 때 왕당파는 백군을 조직해 볼셰비키의 적군과 맞섰다. 이때 부터 백색이 정치권에도 유행하기 시작했다.

근자에 와서 화이트리스트는 어떤 권리나 서비스 등에 접근이 허용된 사람과 기관의 명단을 가리킨다. 접근 금지 명단인 블랙리스트의 반대말이다.

일본이 2일 끝내 한국을 '백색국가' 즉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 배제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각의에서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일본은 지난 달 1일 한국에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의 수출규제 조치를 발표하면서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법령 개정안도 함께 고시했다.

지난달 24일 마감된 의견 공모에는 4만건 이상이 접수됐다.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부분 찬성이다.

한국 정부는 철회를 촉구하는 의견서를 정부에 보냈다. 5개 경제단체는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의견서를 경제산업성에 제출했으며 주일한국기업연합회도 개정안 철회를 촉구했다.

백색국가 명단에서 한국이 제외되면 일본 기업이 한국으로 수출할 때 식품과 목재를 제외한 거의 모든 품목에서 개별 허가를 받아야 한다.


김대호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