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OEM 의류업체들, 베트남 사업확장 중단

공유
2

[굿모닝 베트남] OEM 의류업체들, 베트남 사업확장 중단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으로 투자 매력 하락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신용평가 업체 피치(Fitch)는 베트남이 저비용 노동력이라는 강점으로 많은 해외 투자자들을 유치했지만 최근 인건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투자 매력도가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2015~2019년 사이 베트남의 최저임금은 연평균 8.8% 증가해 라오스(14.6%), 중국(9.8%)에 이어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세 번째로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피치는 앞으로도 동남아시아 지역의 최저임금은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베트남 정부는 최근 2020년도 최저임금을 5.5%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의류 OEM업체들은 중국과 베트남을 이을 생산기지를 물색하고 있다. 일부 업체들은 베트남 사업 확장을 중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매체인 베트남 익스프레스(Vietnam Express)에 따르면 GAP, 자라, H&M, 월마트 등의 의류를 위탁 생산하는 대만 의류 OEM업체 마칼롯은 베트남에서 생산 설비를 더 이상 확장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칼롯의 프랭크 추 마칼롯 CEO는 베트남 시장에 많은 경쟁업체들이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머지않아 인력 부족 문제가 심화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3~5년 이내에 인도네시아가 마칼롯의 핵심 생산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나이키, 언더아머, 룰루레몬 등의 스포츠 의류를 위탁생산하는 대만 의류 OEM업체 에클랏 또한 베트남에서의 추가 투자를 중단하고 새롭게 투자할 지역을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칼롯과 에클랏은 지난 몇 년간 중국에서의 사업을 철수하고 베트남을 주요 생산기지로 활용하였지만 인건비 상승, 인력난, 부동산 가격 상승 등을 이유로 새로운 투자처를 찾고 있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