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중국 세계 최대 전파 망원경 ‘FAST’, 3년 동안 펄서 86개 발견

공유
0

[글로벌-Biz 24] 중국 세계 최대 전파 망원경 ‘FAST’, 3년 동안 펄서 86개 발견

세계 최대의 전파 망원경인 중국의 ‘패스트(FAST)’가 설립된 지 3년 만에 7월 19일 현재 86개의 펄서를 발견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세계 최대의 전파 망원경인 중국의 ‘패스트(FAST)’가 설립된 지 3년 만에 7월 19일 현재 86개의 펄서를 발견했다
세계 최대의 전파 망원경인 중국의 ‘패스트(FAST)’가 설립된 지 3년 만에 7월 19일 현재 86개의 펄서(pulsar: 일정 주기로 펄스 형태의 전파를 방사하는 별)를 발견했다고 중국의 영자지 차이나 데일리(China Daily)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접시 모양으로 구경 500m의 축구장 30개 크기의 구경 구면 무선 망원경(FAST)은 현재 시운전 단계에 있다. 그러나 실질적인 망원경으로 지상에서 천문 관측을 수행한다는 과학적 목표를 이미 부분적으로 달성했다.
FAST는 추적, 이동 중 스캔 및 기타 천문 관측 모드를 달성했으며 몇 가지 주요 결과들은 이미 기대치를 초과했다.

중국 과학자들은 FAST 망원경을 사용하여 2017년 10월 10일 처음으로 다중 펄서를 발견했다. 시험 운전에 들어간 지 1년만의 일이다.

중국 남서부 지역 구이저우성(貴州省)에 위치한 FAST의 주요 임무는 펄서를 관찰하고 행성 간의 분자 및 통신 신호의 탐사에 있다.

중국 국립 천문대(National Astronomical Observatories)의 과학자 장 페이(Zhang Pei)는 “고밀도 및 에너지를 지닌 펄서는 대체 할 수 없는 천체 실험실’이며 우주선을 찾기 위한 항법 위성(navigational satellites)을 대체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펄서는 영국의 천문학자 조슬린 벨 버넬(Jocelyn Bell Burnell)과 안토니 휴이스(Antony Hewish)가 1967년 11월 28일 처음 발견했다. 과학자들은 이후 2000개 이상의 펄서를 발견했다.

펄서 관측은 중력 복사 및 블랙홀의 존재를 확인하고 물리학의 다른 많은 주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FAST는 거대한 과학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천체 물리학과 기초 물리학에 대한 추가 연구에 도움이 되는 펄서 연구에 전례 없는 신호를 탐지할 수 있다”고 장 페이는 말했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