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5년 단위 평가 자사고 뜻 관심 왜?... 수업일수 조정 등 자율 결정

공유
0

5년 단위 평가 자사고 뜻 관심 왜?... 수업일수 조정 등 자율 결정

서울 자율형사립고 학부모 연합회 회원들이 자사고 폐지 반대하며 교육권 박탈하는 자사고죽이기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자율형사립고 학부모 연합회 회원들이 자사고 폐지 반대하며 교육권 박탈하는 자사고죽이기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자사고 뜻이 21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서울 지역 등 자사고 재지정 취소여부 가능성 때문이다.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의 줄임말로 학교별로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 과정을 실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립 고등학교이다.
자사고는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의 줄임말이다. 지난 2010년 이명박 정부 당시,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환경을 제공할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로 지정된 학교에서는 교육과정을 결정하거나, 수업 일수 조정, 무학년제 운영등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2014년 기준으로 전국 49개 고등학교가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로 지정되어 있으며, 5년 단위로 평가를 받아 재지정, 또는 지정이 취소될 수도 있다.

한편, 최초 추진 목적은 다양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함이지만,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도 없지 않다.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를 통해, 입시 명문고가 부활할 것이고, 이는 곧 교육 평준화 정책을 흔들리게 할 것이며,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심화시킬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