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고란초과 곡궐 뿌리줄기 골쇄보 폭풍클릭....시력감퇴, 타박 골절, 어혈 정체, 탈모, 보양 등 효능

공유
0

고란초과 곡궐 뿌리줄기 골쇄보 폭풍클릭....시력감퇴, 타박 골절, 어혈 정체, 탈모, 보양 등 효능


일반인에 생소한 골쇄보가 19일 포털을 달구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란초과의 곡궐()의 뿌리줄기를 말한다. 중국에서는 우리나라와 같고 일본에서는 공정생약으로 수재되지 않았다.
중국 후당()의 황제 이사원이 신하들과 함께 사냥을 나갔다가 갑자기 범이 나타나는 바람에 황후가 말에서 떨어져 발목뼈가 부러졌다. 그날 사냥에 어의가 동행하지 않아서 모두 당황해 할때 한 병사가 풀 한 포기를 가져와서 짓찧어 황후의 다리에 붙였다. 그러자 금새 상처가 가라앉아서 궁궐에 돌아와서도 그 약초를 복용하기도 하고 상처에 붙이기도 하여 상처가 아물었다. 그후 황제가 골쇄보라는 이름을 하사하였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넉줄고사리과의 넉줄고사리를 대신 사용하고 있으나 이는 다른 식물이다.

이 약은 냄새가 없고 맛은 쓰며 성질은 따듯하다.

골쇄보는 신기능허약으로 골질이 약화된 요통, 치아 흔들림, 이명, 이롱, 만성설사, 시력감퇴, 타박 골절, 어혈 정체, 탈모, 보양 등에 활용된다.

약리작용으로 골다공증, 골대사질환, 골절유합, 진통, 진정작용, 골성관절염, 고지혈증예방 효과, 성장촉진 등이 보고되었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