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미국 공공·민간 부채 70조 달러… 최고치 경신

공유
0

[글로벌-Biz 24] 미국 공공·민간 부채 70조 달러… 최고치 경신

전문가들 "10년 호황 끝 경제 위기 부를 수도"

미국의 공공 및 민간 부채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사진=로이터/뉴스1
미국의 공공 및 민간 부채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사진=로이터/뉴스1
미국 부채가 사상 최대치를 또 다시 경신하면서 미국 경제를 위기로 몰아갈 요인이 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CNN은 18일(현지시간) 낮은 금리와 쌓이는 부채가 지난 10년간 지속된 경제 팽창과 주식시장의 강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됐지만 미국의 취약한 경제 균형이 무너질 경우 한순간에 큰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2019년 1분기 미국의 총 공공부문 및 민간부문 부채는 70조 달러에 육박했다. 연방정부의 부채와 은행을 제외한 민간기업 부채가 모두 최고치를 경신했다.

현재로선 미국이 이런 규모의 부채를 감당할 수 있는 체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다. 심지어 연방준비제도는 금리를 인하해 부채에 따른 비용을 더 낮추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문제는 미국 경제의 건전성에 균열이 보이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제조업은 둔화되고 있고, 무역전쟁은 전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며 좀처럼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미국은 여전히 투자하기에 가장 매력적인 곳 중 하나이고 미국 정부 채권은 안전한 투자처다. 그러나 경기가 둔화될 경우 미국은 채권을 매입하는 투자자들, 특히 외국에 계속 의존해야 한다.

미 재무부는 오는 9월 초까지 정부 자금이 바닥날 수 있다며 지난 12일 의회에 부채 한도를 올려 달라고 요청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 3월 이후 의회가 규정한 부채 한도 때문에 더 이상 돈을 빌리지 못하고 있다. 가까운 기간 내에 상환해야 할 빚도 많다. 재무부는 지난해 10월에서 올해 6월말 사이에 예산 적자가 23% 이상 급증해 7500억 달러(890조 원)로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미국 정부가 부채 한도를 올리지 못하거나 일시적으로 유예시키지 못한다면 차입 비용이 늘어나 채무 불이행에 들어가고, 세계 경제는 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CNN은 우려했다.

CNN은 미국 정부의 적자가 늘어난 이유 중 하나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감세 정책을 꼽았다.

IIF는 정부 차입금의 증가로 미국 부채는 사상 최고치에 달했으며 현재 국내총생산(GDP)의 101%에 이른다고 말했다.

연준은 이달 말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금리 인하는 1분기에만 8300억 달러에 달하는 미국 정부의 이자 부담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할 것이란 전망이다.

연준이 금리를 1% 인하할 경우 연간 200억~250억 달러의 이자 비용이 줄어들 수 있지만, 그래도 이자는 큰 재정적 부담으로 남는다.

미국 기업의 부채 상황도 여전히 나아지지 않고 있다. IIF에 따르면, 미국의 비금융 기업 부채는 GDP의 74%로 역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면 이런 추세가 더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금리가 낮아지면 그만큰 리파이낸싱 비용이 더 적게 들고 신용이 좋지 않은 회사들의 대출을 부추길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 기업 이익은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2분기 연속 이익 감소는 시장상황이 나빠지면 일부 기업들이 빚을 갚을 여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CNN은 이런 부채 증가에 대한 우려가 미국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현재 글로벌 차입 잔액은 246조 달러로 전 세계 GDP의 거의 320%에 달한다.

이는 2018년 1분기에 기록했던 사상 최고치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특히 신흥시장에게는 이런 엄청난 규모의 빚이 시장 상황이 급변할 경우 큰 위험요인이 될 수 있고 신용도가 낮은 나라들은 미상환 채무 재조정이 더 어려워져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