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형성 교수의 자동차 이야기(7)] 장마철 자동차 안전

기사입력 : 2019-07-18 14:44

  • 인쇄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공유 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left
자동차도 장마철을 맞아 준비해야 하는 사항이 있을까? 비가 올때에 대비한 자동차의 점검 사항을 살펴본다.

자동차 앞 유리 닦기(windshield wiper)는 어떻게 점검해야 할까?

윈드시일드와이퍼는 먼저 와이퍼블레이드의 유리에 닿는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닦는 면이 고르지 않거나 금이 간다든지 잡음이 난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교환하는 것이 좋다. 새것으로 교환해도 이런 문제가 반복된다면 와이퍼의 장력과 스프링 상태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통째로 교환한다. 차종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교환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center
와이퍼 브러시의 교환


와이퍼모터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는 휴즈나 릴레이 배선의 연결 커넥터 등을 살펴본다. 휴즈가 끊어진 경우에는 여분의 휴즈를 갈아 끼우거나, 같은 용량의 휴즈를 바꾸어 끼워보고 작동되면 현재 사용되지 않는 전기 휴즈를 끼우고 나중에 채워 넣는다.

center
릴레이 휴즈박스


간혹 모터의 작동되는 소리가 들리는데도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으면 연결 부분의 와이퍼암을 고정하는 너트가 풀린 것이므로 단단히 고정한다.

center
와이퍼암 고정너트

빗물이 유리에 충분히 뿌리지 못하는 경우에는 와이퍼블레이드가 유리에 걸리면서 소리가 나거나 불규칙하게 닦이는 경우가 있는데, 와셔액을 뿌려주면 윤활효과도 있어서 잘 닦인다. 와셔액의 량을 점검하고, 보충한다. 만약 와셔액이 떨어져 급히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여름철에는 물을 사용해도 된다. 그러나 물은 세정효과가 떨어지는 점은 감안 해야 한다.

center
와셔액통

와셔 스위치를 작동하면 모터 작동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소리가 나는데도 와셔액이 분출되지 않으면 우선 와셔액의 량을 살펴보고 노즐과 연결된 호스가 빠져있는지 살펴본다. 와셔액의 분출각도가 맞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바늘이나 핀을 이용하여 노즐구멍에 넣고 방향을 돌리며 잡아주면 된다.

빗길에서 와이퍼의 작동은 시야 확보에 중요, 타이어 트래드 깊이는 배수 통로로 안전에 매우 중요

타이어 트래드(지면에 닿는 부분)의 마모를 확인하는 것은 안전에 매우 중요하다. 타이어의 트래드가 운동화의 바닥이 닿으면 미끄러운 것처럼 타이어의 마모는 미끄러짐을 유발한다. 빗길에서는 이 트래드의 홈이 물을 배수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안전에 매우 중요하다. 이 홈이 충분히 깊으면 배수가 잘되고, 타이어의 접지가 원활하나, 마모되어서 홈깊이가 낮아지면 배수가 잘 안되어 물이 많을 경우 자동차를 물위에 띄워서 미끄러지므로 사고의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타이어의 마모는 장마철 안전에 매우 중요한 점검사항이다.
center
측정게이지 이용 트래드검사

center
동전 이용 트래드 깊이 검사


노면 미끄러짐 방지를 위해 엔진 브레이크 사용

노면이 미끄러울 때는 발로 밟는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노면에서 타이어가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다. 가급적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right

비가 계속 오는 것에 대비하여 성애 제거제를 준비하는 게 좋다.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는 장마철에는 에어컨을 켜도 창문에 성애가 생겨 운전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있다. 성애 제거제를 준비하였다가 사용하면 편리하고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다. 운전 시 적절히 에어컨을 사용하고, 창문을 약간 개방하고 운전해도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성애 제거제를 도포하면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장형성 신한대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교수 장형성 기자가 쓴 기사 바로가기 →

오늘의 핫 뉴스

실시간 속보

금융 최신기사

산업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공유 된 기사

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