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다이어트, 운동보다 '식단 조절'이 중요

공유
0

[글로벌-Biz 24] 다이어트, 운동보다 '식단 조절'이 중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식단 조절'이 필요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식단 조절'이 필요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여름철을 맞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많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식단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한다.

최근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게재된 한 연구에 따르면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단 조절이 필수적이다.
이 연구는 과체중인 18~65세의 171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들을 이전과 같이 일상생활을 이어가는 그룹과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그룹으로 무작위로 나눠 관찰한 결과 운동을 진행한 그룹에서 체중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

다만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그룹의 대부분이 연구팀이 예상한 것보다 적은 감량 효과를 보였다. 연구팀은 이들이 운동으로 잃은 지방과 칼로리를 보충하기 위해 평소 식사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즉 운동으로 어느 정도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식단 조절이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운동으로 잃은 칼로리를 얻는 것은 물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식사량은 물론 간식 등을 섭취하는 횟수가 늘기 때문이다.

한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운동만으로 다이어트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운동 이상으로 식단 조절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