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베트남 3대 트렌드…인구 고령화, 중산층 확대, 급속한 도시화

공유
0

[글로벌-Biz 24] 베트남 3대 트렌드…인구 고령화, 중산층 확대, 급속한 도시화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 지적

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의 현지 매체 VN프레스(VNPress)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최근 연구보고서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2030년에는 베트남 인구의 12.4%가 65세 이상의 노인층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들의 구매력이 2030년까지 연평균 5% 성장하는 등 다른 연령대 집단보다 빠르게 구매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베트남의 고령 소비자들은 건강과 복지를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 소비자들은 단순히 나이에 초점을 맞춘 상품 혹은 서비스보다는 자신들의 니즈(needs)와 관심, 가치관에 초점을 맞춘 상품, 혹은 서비스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있다.

또한 유로모니터는 중산층이 급속히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보고서는 연간 가처분소득이 5000~1만5000달러인 중산층 가구의 비율이 빠르게 늘어 2017년 34%에서 2030년에는 49%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베트남 중산층이 확대되면서 식품, 주택, 교육 등 분야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산층은 가격에 민감하면서도 높은 품질, 혹은 건강한 이미지를 갖춘 브랜드의 제품에 대해서는 기꺼이 프리미엄을 지불하고자 한다.

한편 급속한 도시화도 진행되고 있다. 유로모니터는 베트남이 2030년까지 동남아시아에서 세 번째로 소비자가 많은 장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도시 소비자가 인구의 거의 절반에 육박하는 4600만 명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인구는 약 9742만 명으로 세계 14위의 인구 대국이다.

베트남 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매년 100만 명이 도시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 소비자들은 구매력이 높고 소비재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더 클것으로 예상된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