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구 65가구 100여명 거주 좌도?... 한산대첩이 펼쳐졌던 한산도 옆에 위치한 섬

공유
0

인구 65가구 100여명 거주 좌도?... 한산대첩이 펼쳐졌던 한산도 옆에 위치한 섬

이미지 확대보기
경남 통영에 위치한 좌도가 12일 관심이다.

좌도는 면적 1.127km2, 해안선 길이 3.5km, 최고봉은 154m, 통영시에서 뱃길로 9.62km 정도 떨어져 있다.
인구는 65가구 111명이다. 바로 앞에 있는 한산도 소고포까지는 약 900m 정도 거리에 있다.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한산대첩이 펼쳐졌던 한산도 옆에 위치한 섬이다. 한산도와 거제도 사이에 위치한 섬 좌도는 임진왜란이 끝난 후에 사람이 들어왔다고 전해지며 섬 이름은 ‘한산도를 보좌하는 섬’이라 하여 붙여졌다고 한다. 일부에서는 좌도가 한산도 좌측 편에 위치하여 좌도라 불리게 됐다고 한다. 하지만 그다지 신빙성은 없어 보인다.

실제로 좌도는 한산도의 오른쪽에 위치 해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한산도를 보좌하는 섬’이란 의미에서 좌도라 불리게 됐다는 설이 더 설득력이 있어 보이나 확인할 방법이 없다. 남북으로 길게 누운 섬 좌도는 산등성이가 비탈을 이루어 바다를 굽어보며 있다.

좌도는 한산면 창좌리에 속하는 섬으로 이곳에는 양지몰과 음지몰인 자연마을이 있다. 말 그대로 해석하면 햇빛이 잘 드는 양지바른 마을인 양지몰(陽村), 춥고 한기가 느껴지는 음지에 있는 마을인 음지몰(陰村)이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