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영돈 PD, 고 김영애에게 사과… “평생 지고 가야 할 짐”

공유
1

이영돈 PD, 고 김영애에게 사과… “평생 지고 가야 할 짐”

이미지 확대보기
'소비자고발'과 '먹거리 X파일' 등 탐사보도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이영돈 PD가 과거 황토팩 안전성 문제를 놓고 대립한 배우 고 김영애에게 뒤늦게 사과했다.

이 PD는 11일 기자간담회에서 "5년 전 방송을 하다 실수해서 일생일대의 큰일을 맞았다"며 "2007년 김영애 씨가 사업한 황토팩에서 쇳가루가 검출됐다는 보도를 했던 일"이라고 말했다.
이 PD는 "보도 이후 소송이 5년간 이어졌는데 고인이 받았던 고통을 느끼며 오랫동안 사과하고 싶었다. 나 역시 오랜 기간 괴로웠는데 사과할 시점을 잡지 못했다"고 했다.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지만 2012년 대법원은 이 PD가 진실로 믿을 만한 타당한 이유가 있었고 보도 목적도 공익을 위한 것이라며 이 PD의 손을 들어줬다.

이후 손해배상 소송에서도 이 PD가 이겼다.

그러나 김영애가 2017년 췌장암으로 세상을 떠나고 과거 황토팩 소송으로 큰 스트레스를 받은 일이 재조명되면서 이 PD는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이 PD는 "김영애 씨가 돌아가셨을 때 '너 문상 안 가냐'라는 댓글도 봤다. 가고 싶었지만 용기가 안 났다. 그런 얘기가 나올 때마다 언젠가는 사과해야 하는데 생각했는데 이렇게 늦어졌다"며 "늦은 걸 알지만 김영애 씨께 사과하고 싶다. 하늘에서 편히 쉬시길 바란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평생 지고 가야 할 짐”이라며 “김영애 씨는 꿈에도 한 번씩 나온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