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ANA항공, 토끼 배설물로 만든 바이오 연료 가을 중 테스트 예정

공유
0

[글로벌-Biz 24] ANA항공, 토끼 배설물로 만든 바이오 연료 가을 중 테스트 예정

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최대 항공사인 ANA가 토끼 배설물을 이용해 만든 바이오 연료를 이용해 항공기를 운행하는 도전에 나섰다.

정확히 말하자면 기존의 항공기 연료에 배설물로 만든 연료를 일부 섞어 운행함으로써 지구온난화 대응 등 '새로운 도약'에 나선다는 것이다.
전세계의 항공사들이 엔진에서 나오는 배출 가스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 는 배출에 대해 추가적으로 '환경 세금'을 부과하는 경우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토끼의 똥에는 제철 공장과 같은 산업 시설에서 나오는 포집한 특정 종류의 화학 물질 배출을 촉매할 수 있는 독특하고 유용한 효소가 들어있다. 토끼 배설물과 이 화학 물질을 상호작용 시키면 무공해 연료인 에탄올을 얻을 수 있다.

이는 미국 중서부의 농부들이 자동차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매년 수확하는 옥수수 56억 뷰셀을 증류하는 것과 꼭 같은 이치다.

실제로 미국에서 재배 된 옥수수의 약 40%가 에탄올로 바뀌고 가솔린의 약 98%와 섞어 혼합 연료로 사용된다.

가솔린에 섞인 에탄올은 산소 공급원(oxygenate)으로 작용하여 엔진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와 그을음의 양을 줄인다.

그러나 일부 에탄올 반대론자들은 그러한 주장이 입증되지 않았거나, 또 있다해도 피해가 너무 적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특히 고농도에서는 에탄올이 자동차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 경고한다.
ANA는 이번 가을에 토끼 배설물을 촉매로 하는 에탄올의 사용을 시험할 계획이다. 예상대로라면 202년까지 일본을 오가는 항공기에 이 에탄올을 사용할 수도 있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