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뮤직 24] 죽어서도 돈 버는 프레디 머큐리, 미발표 버전 음원·뮤직비디오 ‘인기몰이’

공유
2

[글로벌-뮤직 24] 죽어서도 돈 버는 프레디 머큐리, 미발표 버전 음원·뮤직비디오 ‘인기몰이’

이미지 확대보기


그룹 퀸의 ‘전설적 보컬’ 프레디 머큐리(사진)의 유산이 사망 후 몇 년이 지나도록 계속 늘고 있다. 유니버설뮤직은 2019년 6월20일 머큐리가 부른 미발표 버전의 ‘Time Waits for No One’의 음원과 영상을 공개했다. 머큐리의 보컬과 애잔한 피아노반주뿐인 이 퍼포먼스는 백 보컬이 들어간 1986년의 장대한 정품과 비교해도 그 아름다움이 마음에 남는다. 
 

유니버설뮤직은 이번 발표와 함께 낸 성명에서 “이 음원은 머큐리의 친구이자 프로듀서인 데이브 클라크가 발굴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데이브 클라크는 1986년 애비로드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프레디 머큐리의 퍼포먼스를 잊지 않았다. 이 리허설 중에 클락이 느낀 닭살 돋는 감각은 수십 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았다. 그는 프레디의 보컬과 마이크 모란의 피아노 반주뿐인 오리지날 음원을 다시 듣고 싶다고 생각했다. 이후 귀중품 보관소에서 백 보컬이 없는 버전을 필사적으로 찾은 결과 그는 마침내 2018년 봄 자신의 테이프 아카이브로부터 이를 발견했다”고 덧붙였다.

‘야후 엔터테인먼트’와의 인터뷰에 나선 클라크의 설명에 의하면 “이 음원은 퀸이 전설적인 퍼포먼스로 화제가 된 라이브에이드로부터 수개월 후에 제작된 것이다‘라고 한다. 백 보컬과 드럼, 기타를 배제한 것으로 노래는 더 슬프고 황홀한 발라드로 구성됐으며, 머큐리의 목소리 폭과 디테일이 돋보인다. 오리지널 판은 웅장한 풀 밴드 편성으로 퀸의 단골 록 오페라가 되고 있는데 이 버전에서는 머큐리의 보컬과 피아노 반주만으로 되어 있다.

이와 함께 클라크 씨와 제작진은 새로운 버전과 함께 이 싱글 최신 뮤직비디오도 제작했다. 클라크 씨 등은 도미니온 극장에서 촬영된 오리지널의 영상을 편집해 과거에 발매된 이 곡의 뮤직 비디오의 새로운 버전으로 제작했다. 이 싱글은 동영상으로 공개되고 있는 것 외에 대부분의 음악 스트리밍서비스를 통해서도 발매되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