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민주노총, "문재인 정부 노동탄압 분쇄 7월 18일 총파업"

공유
0

민주노총, "문재인 정부 노동탄압 분쇄 7월 18일 총파업"

자료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사진=뉴시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24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명환 위원장의 구속에 맞서 다음 달 18일 '문재인 정부의 노동탄압 분쇄'를 내건 총파업을 포함한 전면적인 투쟁에 돌입하기로 했다고 경고했다.

위원장 직무대행인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결의문을 통해 "박근혜가 잡아 가둔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을 두고 '눈에 밟힌다'고 했던 문재인 대통령은 끝내 민주노총을 짓밟고 김명환 위원장 동지를 잡아 가뒀다"며 "문재인 정부의 선전포고"라고 비판했다.
김 부위원장은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 해결을 위한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제 개악 저지 투쟁'이라는 문제의 본질은 온데간데없어지고 교섭과 투쟁 과정에서 발생한 현상만을 문제 삼은 극우 언론과 극우 정당의 마녀사냥에 굴복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또 "문재인 정부는 구호로만 존재하던 '노동존중'을 폐기하고 '재벌존중'과 '노동탄압'을 선언했다"며 "전면적이고 대대적인 투쟁을 비상한 결의로 조직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7월 3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공동 총파업 투쟁은 사회의 진짜 주인이 누구인가를 알릴 것이며 결국은 7월 18일 문재인 정부의 노동탄압 분쇄를 향한 전국 투쟁(총파업 대회)으로 확장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파업에 앞서 오는 26일 울산 전국노동자대회, 27일 최저임금 1만 원 쟁취와 노동탄압 분쇄 결의대회, 28일 전국 단위사업장 대표자 결의대회 등을 열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최저임금위원회를 포함한 정부 위원회 불참 여부는 추가 논의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