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맥도날드와 던킨, 美 프랜차이즈 사업 1,2위 우뚝

공유
0

[글로벌-Biz 24] 맥도날드와 던킨, 美 프랜차이즈 사업 1,2위 우뚝

"프랜차이즈 성공하려면 경험과 지식 필요"

이미지 확대보기
프랜차이즈에 가입하는 것은 여러 요소를 고려해 개인 업주가 내리는 결단이다. 그러면 어떤 프랜차이즈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

미국의 안트레프레니어 매거진(Entrepreneur Magazine)은 매년 미국의 프랜차이즈 사업 톱500의 명단을 작성한다.
이 리스트는 프랜차이즈를 내는데 필요한 비용, 성장기회, 가맹 본부 지원, 그리고 브랜드의 강점 요소를 분석해 어느 프랜차이즈가 장래에 유망한 지에 대해 희망하는 참여자에게 선택 사항을 제공한다. 다시 말해서 가맹점 가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잡지의 정보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유망사업 톱10에 여전히 맥도날드와 던킨 도너츠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업계 전문가인 조엘 리바바(Joel Libava) 씨는 프랜차이즈 500 리스트는 어디까지나 지침이라고 경고한다.

예를 들어 음식 영업에 경험과 관심도 없이 맥도널드 가맹점에 가입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그는 "이 리스트를 출발점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그냥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스스로 조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