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H '1426가구 인천영종지구' 주택개발리츠 민간사업자 모집

공유
0

LH '1426가구 인천영종지구' 주택개발리츠 민간사업자 모집

60~85㎡, 85㎡ 초과 2개 타입 주택 조성...7월 1~4일 참가의향서 접수, 9월초 사업자 선정

주택개발리츠 사업 구조. 자료=LH이미지 확대보기
주택개발리츠 사업 구조. 자료=LH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인천 영종지구 A-28블록의 주택개발리츠 민간사업자를 공모한다.

주택개발리츠는 민간이 참여한 리츠가 LH 공동주택용지를 매입해 건설사와 공동으로 주택을 건설·분양하는 사업방식으로 미분양주택 발생시 LH가 매입하는 구조이다.
LH는 조기착공을 통한 사업지구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고, 민간건설사는 LH의 미분양주택 매입확약을 통해 사업리스크 부담을 대폭 낮출 수 있어 대표적인 ‘공공·민간 윈-윈(Win-Win)’ 사업모델로 꼽힌다.

이번에 LH가 공모하는 민간사업자는 주택개발리츠의 설립, 투자자 모집, 주택건설 시공을 담당할 사업주간사(금융사, 건설사)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하며, ▲7월 1~4일 참가의향서 접수 ▲8월 19일 사업신청서 접수 ▲9월 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대상 토지인 인천영종 A-28블록은 면적 8만 9548㎡ 부지에 ▲60~85㎡ ▲85㎡ 초과 유형의 주택을 1426가구까지 공급 가능하다. 구역 인근에 초등학교, 씨사이드파크, 중심상업지역이 인접해 민간사업자 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LH 관계자는 “공모 제안서 평가시 상생·동반성장 강화를 위해 시공능력평가 배점 폭을 축소하고 주택건설실적기준 등을 완화할 계획으로 사업역량을 갖춘 우수한 중견건설사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