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소기업단체협의회, “최저임금 동결하라”

공유
0

중소기업단체협의회, “최저임금 동결하라”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등 15개 중소기업 단체가 모인 중소기업단체협의회는 18일 '2020년 적용 최저임금에 대한 중소기업계 입장'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년간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중소기업은 인건비 부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중복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최저임금으로 인해 유발된 경영부 담이 2년 전보다 40%나 늘었다"며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옥죄고 있는 현재의 최저임금은 정상 궤도를 벗어나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근로자를 고용하는데 수반되는 비용은 최저임금뿐만 아니라, 4대 보험료 등 법정비용으로도 올해 기준 월 42만 원(임금의 24%)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며 "중소기업·소상공인은 불가피하게 직원 수를 줄이거나, 근로시간을 단축해 인건비 부담을 최소화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이마저 여의치 않는 사장들은 이미 폐업을 했거나, ‘사업 포기’를 고민하고 있다"면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절박한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한다"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또 "지난 2년간의 과도한 인상에 따른 현장의 부작용과 제반 경제여건을 반드시 고려해 내년도 최저임금은 최소한 동결해야 한다"며 "최저임금 결정기준에 기업 지불능력과 경제 상황을 포함시키고, 영세·소상공인 업종과 규모를 반영한 구분 적용이 현실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