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예금보험공사, '차등보험료율제도 개선을 위한 학계 토론회' 개최

공유
0

예금보험공사, '차등보험료율제도 개선을 위한 학계 토론회' 개최

사진=예금보험공사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예금보험공사
예금보험공사는 10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차등보험료율제도 개선을 위한 학계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는 대학교수, 금융관련 주요 연구원·협회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세션1에서는 미국, 이탈리아 등 해외 예보기구의 차등보험료율제 운영현황과 우리나라 차등제도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했다.

세션2에서는 차등평가지표의 변별력 강화, 등급 세분화 등 차등보험료율제도 전반을 고도화하기 위한 주요개선 방향에 대해 토론했다.

현행 예보제도는 2014년부터 금융회사별 위험도를 평가해서 보험료율을 달리 적용하는 차등보험료율제도가 도입돼 운영 중에 있으며, 제도 도입 초기에는 평가등급을 3단계로 적용하고, 등급 간 보험료율의 차등폭도 작게 설정해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등 그간 제도의 안착에 중점을 두어 운영돼왔다.

위성백 예보 사장은 축사에서 "이번 토론회가 우리나라의 차등보험료율제를 국제적으로 가장 발전된 모델로 만들기 위한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며 "평가지표의 변별력을 높이고, 평가등급 및 차등폭을 확대하는 등 차별화를 강화하는 것이 금융회사에 일부 부담이 될 수도 있으나 금융회사들이 미래에 닥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차등보험료율제도를 고도화하는 것이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이라고 말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