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기업어음 부도' 증권회사 직원, 금전 수수 정황

공유
0

'중국 기업어음 부도' 증권회사 직원, 금전 수수 정황

이미지 확대보기
지난해 중국업체의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발행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부도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당시 어음 발행에 참여한 증권회사 직원과 중국 기업 간 수억 원의 돈이 오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경찰은 당시 ABCP 발행을 주도한 이베스트투자증권 직원이 가족계좌를 통해 중국국저에너지화공집단(CERCG) 측에서 돈을 받은 사실을 포착하고 압수수색 등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직원은 CERCG에서 받은 돈을 한화투자증권 직원과 나눠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5월 한화투자증권과 이베스트투자증권은 CERCG 자회사가 발행한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1650억 원 규모의 ABCP를 발행했고 현대차증권 등 금융회사 9곳이 이를 매입했다.

그러나 CERCG 자회사가 발행한 채권이 부도가 나면서 ABCP도 결국 부도 처리됐고 이 ABCP를 사들였다가 막대한 손실을 본 현대차증권 등은 한화투자증권과 이베스트투자증권을 고소했다.

한화투자증권과 이베스트투자증권은 중국외환국(SAFE)의 지급보증 승인이 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채권을 어음화해 판매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판매 당시 지급보증이 실행되지 않은 탓에 기초자산이 된 채권이 부도 처리됐고 ABCP를 산 증권사들이 손실을 떠안았다는 게 피해를 본 금융회사들의 주장이다.

한화투자증권은 "중국외환국 승인은 지급보증 효력과는 무관하며 중국외환국의 지급보증 승인이 나지 않아 회사채가 부도가 난 것이 아니라 회사채가 부도가 나면서 지급보증이 유보 중인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