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중국, 미국상품 600억 달러 규모에 '보복관세' 발동…‘불신기업 리스트’작성도

공유
0

[글로벌-이슈 24] 중국, 미국상품 600억 달러 규모에 '보복관세' 발동…‘불신기업 리스트’작성도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정부가 1일 오전 0시(한국시간 1시)부로 연간 수입총액 600억 달러(약 66조 원)규모의 미국제품에 대한 추가관세율을 종전 최대 10%에서 최대 25%로 끌어올리는 보복조치를 발동했다. 하루 전인 31일에는 외국기업을 염두에 둔 듯 ‘신뢰할 수 없는 기업리스트’를 만들겠다고 발표하고 개별기업에 대해서도 압력을 강하게 하는 태도를 드러냈다. 이에 대해 미국은 추가 대중 제재를 준비하는 등 미·중 무역 전쟁이 다시 격화되고 있다.
트럼프 미국 정부가 지난 5월10일 대중제재 제3탄으로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제품에 대한 추가관세율을 10%에서 25%로 올리면서 중국정부는 보복조치를 예고한 바 있다. 이번 조치에 다르면 5,140품목에 5%, 10%, 20%, 25%의 4단계 추가관세를 부과한다. 최고세율 25%가 적용되는 품목은 2,493개에 이른다. 액화천연가스(LNG)와 화장품, 목재 등 미국 이외에서 수입 가능한 것이 많아 국내 경제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배려로 보인다.

중국 상무부가 작성을 결정한 ‘신뢰할 수 없는 기업리스트’는 중국의 권익을 부당하게 침해한 외국기업 등을 게재할 방침이다. 가오펑 상무부 대변인은 일부 외국기업은 중국기업에 대해 봉쇄, 공급중단, 차별적 조치를 통해 중국의 안전과 이익을 위협하고 있다고 작성이유를 설명했다. 구체적 조치는 ‘이른 시일 내 공표 한다’라고 하고 있지만 중국 통신기기대기업 화웨이에 대해 미 기업과의 거래를 금지한 미국의 제재조치에 대항하는 목적이 있다고 해석된다.

한편 미국은 3,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제품에 최대 25%의 추가관세를 부과하는 대 중국제재 제4탄에 대해 6월 중 발동에 필요한 국내절차가 끝낼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6월 말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맞추어 양국 간 회담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양국의 통상협의는 5월 초순의 워싱턴 회담이 결렬된 이후 중단된 상태로 있어 향후 행보는 섣불리 예단할 수 없다.

중국 외교부의 겅상 부대변인은 31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의 보호주의적 행위에 중국이 현재 취하고 있는 조치는 우리의 합법적인 이익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라며 제재에는 보복으로 응하는 자세에 변함이 없음을 강조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