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3기신도시 고양창릉·부천대장 주민 "그린벨트 해지·현실적 땅값 보상" 목소리

공유
6

3기신도시 고양창릉·부천대장 주민 "그린벨트 해지·현실적 땅값 보상" 목소리

창릉지구 주민대책위 구성 "47년간 묶인 개발제한부터 풀어라" 요구
노년층 많은 대장지구 집단 움직임 없으나 일방적 강제수용시 반발 가능성

경기도 고양 창릉지구 용두동과 동산동 주민대책위원회의 발대식 모습. 사진=고양 창릉지구 주민대책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경기도 고양 창릉지구 용두동과 동산동 주민대책위원회의 발대식 모습. 사진=고양 창릉지구 주민대책위원회
수도권 3기 신도시 추가지정에 1·2기 신도시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는 가운데 3기 신도시 당사자인 경기 고양 창릉, 부천 대장 지역 주민들은 주변의 반응보다 신도시 추진에 따른 현실적 문제에 더 민감한 반응과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3기 신도시로 지정된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에 이어 신도시 개발 대상지가 된 고양 창릉지구 주민들은 정부의 토지 강제수용에 반대하며 먼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부터 해지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고양 창릉지구의 용두·동산동 주민들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달 24일 주민대책위 발대식을 가졌다.

대책위는 지난 47년 동안 그린벨트로 묶여있는 창릉지구 토지가 3기 신도시 발표로 강제수용 당하는 것에 반대하며 개발제한부터 풀어달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고양 창릉지구 주민대책위 노명철 위원장은 “창릉지구는 전체 사업지구 가운데 97% 가량이 그린벨트로 묶여 숨도 쉴 수 없이 살아왔다”며 "주민들은 3기 신도시가 지정되기 이전부터 국토교통부와 고양시를 찾아가 그린벨트 해지 요구를 지속적으로 해왔다“고 밝혔다.

노 위원증은 그린벨트로 묶여 땅이 저평가가 돼 오랫동안 재산권을 제대로 행사할 수 없었음을 털어놓으며 “최근 1~2년 사이 도로가 확장되고 교통이 좋아져서 기대감을 갖고 그린벨트 해지를 줄기차게 요구해 온 상태였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거주민들 대부분이 소농인인 창릉지구는 그동안 농사를 지으며 화장실조차 마음대로 짓지 못하고 지내온 만큼 1~2년 만이라도 그린벨트가 해지된 상태에서 자유롭게 생활하고 싶다는 주민들의 공통된 정서가 깔려 있음을 지적했다.

동시에 신도시 개발에 따른 토지 수용이 이뤄질 때 제대로 된 땅값을 받을 권리를 찾기 위한 경제적 보상심리도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 주민대책위를 꾸려 '그린벨트 해지'를 요구하는 집단적 움직임을 보이는 고양 창릉과 달리 부천 대장 주민은 아직 뚜렷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부천지역 신도시 개발에 부근지역인 인천 계양쪽이 더 예민하다.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주민비상대책위원회 이순희 사무국장은 “지난번에 TV를 보니까 부천 대장지구 동네 어르신들이 3기 신도시 개발을 환영한다고 나오는데, 계양과 마찬가지로 대장지구 주민도 연로하신 분들이 대부분이라 토지수용이 되면 '농사를 그만 둬야하고 돈이 들어오나 보다' 이 정도로만 생각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더욱이 주민들이 이전에 토지수용의 경험이 없기 때문에 양도세 부과 등 자세한 내용을 잘 모르고 있는 점을 지적한 이 사무국장은 "토지보상법은 주민을 위한 법이 아니라 강제수용을 집행하기 위한 수단"이라며 토지강제수용 과정에서 주민 반발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즉, 3기 신도시 자체가 보상제도부터 주민과 소통하고 진행한 것이 아니고 일단 강제수용부터 하자 방식이어서 해당 주민들의 반발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었다.

이 사무국장은 "신도시 주민들이 모두 다 한 목소리를 내긴 힘들지만 공통된 요구사항은 '보상을 하더라도 현실적인 보상을 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은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