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범부처 '수출활력촉진단 2.0' 가동

공유
0

범부처 '수출활력촉진단 2.0' 가동

이미지 확대보기
정부는 29일 수출기업을 찾아가 무역금융·해외 마케팅 등 애로를 해소하는 범부처 '수출활력촉진단 2.0'을 이달 말부터 오는 10월까지 본격 가동하기로 했다.

기존 '수출활력촉진단 1.0'이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 중심으로 15개 시·도를 돌며 3개월 동안 단기 지원하는 것인데 비해, 수출활력촉진단 2.0은 9개 부처가 5대 특화 분야 25개 업종 3000여 개 기업을 5개월여 동안 심층 지원하는 것이다.
촉진단은 소비재·신수출성장동력과 주력품목 중 활력 회복이 시급한 품목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화장품, 패션의류, 쥬얼리 등 소비재는 1대1 상담회와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전문무역상사를 활용한 해외 진출 설명회를 추진하기로 했다.

신수출동력인 항공, 로봇, 이차전지, 전기차, 바이오·헬스 등은 무역금융, 해외 마케팅 등 지원과 함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산업육성·연구개발(R&D)·규제개선을 종합적으로 상담할 계획이다.

주력산업인 반도체, 석유제품, 조선, 자동차 등은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 통상분쟁 대응, 산업 고도화 등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전문 상담회를 열기로 했다.

스타트업을 위한 맞춤형 상담회와 강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수출 컨설팅·찾아가는 상담회 등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