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라오스 댐붕괴 ‘사실상 인재’ 발표에 SK건설 “근거 결여, 동의 못해”

공유
0

라오스 댐붕괴 ‘사실상 인재’ 발표에 SK건설 “근거 결여, 동의 못해”

라오스국가조사위 “불가항력 사고로 볼 수 없다 결론” 조사결과 발표
SK “한국정부조사단·국제전문업체도 라오스 정부 발표에 수긍 안해”



SK건설이 지난해 7월 라오스 댐 이재민을 위한 건설 중인 임시숙소의 모습. 사진=SK건설이미지 확대보기
SK건설이 지난해 7월 라오스 댐 이재민을 위한 건설 중인 임시숙소의 모습. 사진=SK건설

지난해 7월 라오스 남부에서 수천명의 인명사상을 가져온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사고가 자연재해 같은 불가항력적 사고로 볼수 없다는 라오스 정부의 공식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라오스 정부가 공식조사에서 댐 붕괴 원인을 자연재해가 아닌 사실상 인재(人災)로 결론 지은 셈이다.

그러나 보조댐 시공사인 SK건설은 즉각 “과학적 근거가 결여된 조사결과로 동의할 수 없다”며 반발해 사고의 원인과 책임을 둘러싼 양측간 갈등이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8일(현지시간) 라오스뉴스통신(KPL)에 따르면, 라오스 국가조사위원회는 이날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사고에 대한 독립전문가위원회(IEP)의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서 IEP는 보조댐 붕괴를 ‘불가항력적인 사고로 볼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다.

IEP는 보조댐 붕괴를 불가항력적 사고로 보지 않는 근거로 사고 당일인 지난해 7월 23일 이전 며칠간 집중 호우가 쏟아졌음에도 붕괴가 일어났을 때 댐 수위가 최고 가동 수위에 도달하지 않았다는 점, 보조댐에 누수 침식과 그에 따른 기초토양 약화이 붕괴 근본원인으로 작용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라오스뉴스통신은 IEP를 인용해 "적절한 조처로 막을 수 있었던 붕괴사고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전했다.

라오스정부와 언론의 보도에 SK건설은 "IEP 조사결과는 사고 전후 실시한 정밀 지반조사 결과와 일치하지 않는 등 과학적, 공학적 근거가 결여돼 있다"고 문제점을 지적하며 "조사결과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번 조사에 옵서버로 참여한 한국 정부조사단을 포함한 세계 유수의 엔지니어링 전문 업체들도 IEP가 밝힌 사고원인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고 SK건설은 주장했다.

지난해 7월 24일 오후 8시께(현지시간) 라오스 남동부 아타프주에 있는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댐 보조댐이 무너져 50억㎡의 물이 댐 아래 위치한 7개 마을을 휩쓸어 사망자 40명, 실종자 66명, 이재민 6000여명의 대형 인명재해가 발생했다.

사고 당시 SK건설은 보조댐이 붕괴한 것이 아니라 흙과 자갈로 이뤄진 ‘어스 필드(Earth field)’가 강우 등 영향으로 유실된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

또한 지난해 7월부터 라오스 아타프주 사남사이 지역에서 주정부가 제공한 약 1만㎡ 부지에 150여 가구의 이재민 임시숙소를 조성하고, 생활용수 등을 지급하는 등 이재민 지원에 나서 왔다.


오은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