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차 GBC, 政 파고 넘으니…서울시가 ‘발목’

공유
4

현대차 GBC, 政 파고 넘으니…서울시가 ‘발목’

서울시, 6개월째 공사 허가 ‘만지작’
환경영향 평가는 신속하게 처리
현대 “허가보류, 금융비용 부담”
“일자리 창출 위해 적극 도와야”

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옛 한국전력 부지에 건립을 추진 중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가 복병을 만났다. 건설 인허가권을 가진 서울시가 당초 GBC 건립에 찬성했지만 6개월째 허가를 보류하고 있기 때문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2014년 하반기 10조5500억 원을 투입해 GBC 부지를 확보했다.
이에 서울시는 2016년 4월 환경영향평가를 가결하고 GBC 건립에 힘을 보탰다. GBC가 동남권개발 사업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 GBC가 정부 승인에도 불구하고 서울시의 허가가 나지 않아 6개월째 부지 정비만 하고 있다. 사진=정수남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차 GBC가 정부 승인에도 불구하고 서울시의 허가가 나지 않아 6개월째 부지 정비만 하고 있다. 사진=정수남 기자
서울시가 추진하는 동남권개발사업은 대치동 서울무역전시장과 삼성동 코엑스-GBC, 잠실 제2 롯데월드타워를 잇기 위한 영동대로 지하공간과 옛 서울의료원, 잠실종합운동장을 개발하는 166만㎡ (약 50만2000평) 대규모 국제교류복합지구사업이다.

이 사업의 중심은 GBC가 들어서는 삼성동으로 삼성역은 서울지하철 2호선과 경기 북부와 남부를 잇는 2개의 GTX 노선이 만난다. 서울시가 GBC에 대한 환경 영향 평가를 비교적 빠르게 마무리한 이유이다.

그러나 이후 현대차그룹의 GBC 건립에 대해 정부의 부정적 평가가 나오면서 착공이 되지 않고 있다.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가 인구유입 관련 추가 대책 등을 요구해 GBC건립을 막았기 때문이다.

다만 지난해 말 문재인 대통령이 확대경제장관 회의에서 3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민간사업에 대해 최우선적으로 인가를 내주라고 주문해 GBS 건립이 탄력을 받았다. 이에 따라 수도권 정비위의 승인이 떨어졌다.

현 정부가 소득 중심의 경제성장을 위해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경제정책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실질 일자리 창출은 더딘 점을 감안한 주문이다. 실제 지난해 국내 일자리는 전년보다 0.4% 늘어난 9만7000개 증가에 그쳐 2017년 31만7000명(1.6%↑) 증가세의 1/3 수준에 머물렀다.
GBC가 정부의 파고를 넘자 이번에는 당초 우호적이던 서울시가 6개월째 건설 허가를 내지 않으면서 걸림돌로 부상했다.

서울시 건축기획과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업계 전망은 다소 비관적이다.

삼성동 인근 대치동에서 Y부동산 중개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는 김 모씨(49, 남)는 “시가 허가를 내주기는 할 테지만 시기를 단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이 1980년대 말부터 건립을 추진한 잠실 제2 롯데월드 타워(새마을금고 옆 회색 건물)는 2017년 상반기 준공됐다. 방치된 GBC 부지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사진=정수남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이 1980년대 말부터 건립을 추진한 잠실 제2 롯데월드 타워(새마을금고 옆 회색 건물)는 2017년 상반기 준공됐다. 방치된 GBC 부지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사진=정수남 기자
서울시가 동남권 개발에 다소 미온적 태도로 돌변한 것이다. 서울시는 2014년 하반기 동남권MICE 추진단을 꾸렸다. 이후 이 조직은 동남권사업단으로 이름을 바꾸고 의욕적으로 사업을 진행했지만 지난해 말 서울시청의 동남권조성과로 조직이 축소됐다. MICE는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ip), 컨벤션(Convention), 전시박람회와 이벤트(Exhibition&Event) 등을 말하며 정부와 시가 미래 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하는 분야이다.

종전 동남권사업단에 근무한 관계자는 “GBC처럼 3조원 이상이 투입돼 연 3만개 이상 일자리가 예상되는 대규모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가 정부와 서울시에는 없다”며 “시와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GBC 건립을 적극 도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와 관련, “GBC부지 매입 대금은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이 부담했다”면서도 “허가가 보류되면서 금융비용이 큰 부담”이라고 강조했다.

우리은행 기업담당 관계자는 “은행 대출 시 담보가 있으면 연 0.3%의 이율을 적용한다”며 “지난 4년간 현대차그룹이 1조5000억원이 넘는 돈을 이자로 지출했을 것”이라고 추산했다.

한편 현대차의 연결 기준 부채는 2014년 35조1797억 원, 차입금 6조8459억 원에서 지난해 각각 49조4384억원, 12조24999억 원으로 40.5%, 78.9% 급증했다.


정수남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rec@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