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아이온 오디오의 휴대용 스피커, 폭발 위험으로 4만1000대 리콜

공유
0

[글로벌-Biz 24] 아이온 오디오의 휴대용 스피커, 폭발 위험으로 4만1000대 리콜

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인기있는 식용유 스프레이 캔의 리콜이 뉴스가 되었다. 폭발 위험 때문이다. 이제는 아이온 오디오(ION Audio)의 휴대용 스피커가 리콜 대상이 되었다. 역시 같은 폭발 가능성 때문이다.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위원회(US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는 아이온 오디오가 4만1000 대의 휴대용 스피커를 리콜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리콜 대상은 휴대용 스피커 가운데 4가지 모델이다. 그동안 수차례 폭발이 보고되었지만 부상은 없었다. 아이온 오디오는 환불을 검토하고 있다.
휴대용 스피커가 폭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회사 측에 따르면 아이온 오디오 휴대용 스피커는 충전할 때 배터리에서 수소 가스가 새어 나오면 폭발해 스피커가 파열될 위험이 있다고 한다.

수소 가스는 농도가 4%일 때 폭발한다. 이러한 폭발은 대형 납 축전지가 밀폐된 공간에서 충전될 경우에만 발생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납 축전지를 과충전 하게 되면 황화수소를 생성할 수 있다고 말한다. 수소 가스는 무색이며 독성이 강하고 가연성이며 썩은 계란 냄새가 난다.

아이온 오디오는 재산 피해를 낸 4건의 사고를 포함하여 5건의 폭발 사고를 접수했다. 부상자는 보고되지 않았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