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군산시, 온리원 고군산 관광벨트 조성사업 하반기 착수

공유
0

군산시, 온리원 고군산 관광벨트 조성사업 하반기 착수

전북 군산시가 지난달 8일 선정된 온리원(Only One) 고군산(Go Gunsan) 관광벨트 조성사업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시에 따르면 관계부처와 투자협약을 위한 절차를 6월말까지 마무리하고, 하반기부터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하는 등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온리원(Only One) 고군산(Go Gunsan) 관광벨트 조성사업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올해 처음 공모한 지역발전 투자협약사업이다.

지자체 주도로 사업을 기획한 후, 중앙부처지자체간 협의, 조정으로 수평적 협약을 체결하는 다부처다년도 사업이며, 안정적 재정운영 및 효율적 사업 시행이 특징이다.

사업이 추진되는 고군산군도 일원은 연결도로 개통으로 4개의 섬이 육지와 연결되어 도서환경과 여건이 급변하고 있어 관광벨트 조성사업이 어느곳보다 절실한 실정이다.

먼저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도서 내 필수 기반시설의 정비가 시급한 상황으로, 정부도 고군산군도 관련 다양한 사업에 대해 예산을 지원에 나선 것.

대표사업으로 행정안전부 주관의‘도서종합개발사업’과 해양수산부 주관의 ‘어촌뉴딜300사업’등이 있다.

그러나 공간적으로 연륙된 도서에 각 부처별로 사업이 추진되면서, 도서별 특성을 반영하고 사업시기 및 유사사업의 조정, 사업이후 사후관리, 주민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통합적 도서개발은 다소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