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버스요금 인상 부정적"

공유
0

서울시, "버스요금 인상 부정적"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서울시 김의승 대변인은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시민의 발인 서울 시내버스가 멈추는 일이 없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시는 지난해부터 운전인력 300명 추가 채용과 운행 횟수 감소 등 탄력근로 방식으로 52시간제 도입을 준비, 현재 주당 평균 근로시간이 47.5시간"이라며 "파업 의제인 준공영제나 52시간제에 선도적으로 대비해 왔고 근로조건이나 처우도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근로조건 향상과 시민 부담 최소화 원칙에 따라 14일 있을 지방노동위원회의 2차 조정을 통해 원만하게 노사 간 합의가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혹시라도 있을 파업에 대비, 지하철 증편과 운행시간 연장, 택시 부제 해제 등 비상수송대책도 준비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버스요금 인상과 관련, "협상 과정에서 시가 가진 안을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경기도만 요금을 올리는 방안도 가능하다. (서울시에) 인상할 요인이 있어야 올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의 한 관계자도 "경기도가 환승할인제로 묶여 있어서 서울이 함께 요금 인상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경기도의 인상분은 사후정산으로 얼마든지 돌려줄 수 있어 이유가 될 수 없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경기도 입장만 고려, 인상 요인이 없는 서울시도 함께 올리자고 하는 것은 시민들에게 명분이 없을 뿐 아니라 결국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다른 지역에 전가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